요즘 TV를 보면 새로 개봉되는 영화들의 예고편이 많이 방송됩니다. 그 중에서 저는 '평양성' 이라는 영화의 예고편을 보았습니다.

그 영화는 몇 년전에 상영되었던 영화 '황산벌' 의 후속작이라고 했습니다. 옛날에 황산벌이라는 영화를 잠깐 본 기억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 황산벌이라는 영화를 제대로 본 적은 한 번도 없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번에 황산벌이라는 영화를 한 번 보았습니다.

그 영화는 삼국시대의 신라가 삼국을 통일할 때 백제와 싸우던 당시의 상황을 보여주었습니다. 신라는 당라나와 손을 잡고 백제를 공격합니다.

그리고 신라와 백제의 싸움중에서 가장 치열했던 싸움이 바로 황산벌에서의 전투라고 합니다. 영화는 그 황산벌에서의 전투를 보여주는 영화였습니다.

그런데 황산벌이라는 영화에서 보여주는 전쟁은 조금은 웃긴 내용이 많이 담겨져 있었습니다. 전쟁도중에 군사들이 욕으로 대결을 하고 각나라의 왕들이 말싸움을 하는 등의 배꼽을 잡을만한 부분이 많이 있었습니다.

군사들이 욕으로 대결하고 있는 모습


황산벌이라는 영화는 딱딱한 사극이라는 틀을 완전히 벗어나서 각종 사투리와 웃긴 모습을 보여주는 새로운 장르를 만들어낸 영화라고 할 수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영화를 보면서 너무 욕이 많이 나와서 조금 이상하게 생각하기는 했지만 점점 영화의 내용에 빠져들었고 영화를 보면서 혼자 실실 웃기도 했습니다.

영화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거시기' 라는 단어였습니다. 거시기는 사투리인데 정확한 뜻은 모르겠지만 영화에서는 그 거시기가 모든 것을 결정합니다.

백제의 계백장군이 황산벌 전투에서의 전략이 '전쟁이 끝날 때까지 갑옷을 거시기한다.'였습니다. 신라의 김유신장군은 그 전략에서 거시기의 뜻을 해석하기 위해 온갖 노력을 합니다.

그러다가 김유신과 계백장군은 전쟁중에 장기를 한 판 두게되고 그 도중에 김유신은 계백의 전략 '전쟁이 끝날 때까지 갑옷을 거시기한다.'에서 거시기의 뜻을 알아내게 됩니다.

그 뜻은 바로 전쟁이 끝날 때까지 갑옷을 절대 벗지 않고 입는다는 것이었습니다. 김유신은 바로 비오는 날을 알아내서 적들에게 흙덩어리들을 날립니다.

신라군들이 적들에게 날린 흙덩어리들은 백제군들의 몸에 묻었고 비가 오자 그 흙들이 질퍽질퍽 해지면서 갑옷이 무거워지고 결국 몸을 가누기가 힘들어졌습니다.


나중에는 백제의 군사들이 결국 갑옷을 벗고 싸웁니다. 하지만 이미 사기가 떨어질대로 떨어진 백제군은 처참히 패배하고 계백은 목을 베입니다.

백제군중에 이름이 '거시기'인 사람이 있었습니다. 그 사람은 이문식씨가 연기했는데 그 사람은 계백의 도움으로 죽지않고 어머니 품으로 돌아갑니다.


영화 황산벌에서 거시기(이문식 분)은 엄청난 활약을 많이 보여줍니다. 실제 전쟁에서 그렇게 활약을 하지는 않지만 중간중간 많이 웃겨줍니다.

욕대결을 하는데 갑자기 "우리는 밥을 한끼먹어도 반찬이 40개가 넘어!!" 라는 말로 엄청 웃기고 전쟁에서 찌질한 군사연기를 하면서 웃긴 모습을 많이 보여줬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개봉하는 영화 '평양성'에서 그 거시기(이문식 분)가 다시 등장합니다. 거시기는 신라의 군사로
끌려가서 고구려와의 전쟁에 참가하는 것 같았는데 이번에는 또 어떤 활약을 할지 기대가 됩니다.

황산벌
감독 이준익 (2003 / 한국)
출연 박중훈,정진영,이문식
상세보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