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에 비디오로 드디어 '마더' 라는 영화를 보았다. 그 영화는 우리나라 최고의 영화인 '괴물'을 제작하신 봉준호 감독님께서 만드신 영화였다. 영화는 엄청 재미있었고 그래서 이렇게 블로그를 쓴다.

그 영화는 살인에 대한 영화로 엄청 잔인한 영화였다. 하지만 영화를 보며 과연 범인이 누굴까 생각하니까 영화는 재미있게 금방 끝나버리고 마지막에 여운이 남는다.

영화 마더는 어떤 모자가 살고있었는데 어머니가 너무 힘들어서 아들과 함께 죽으려고 아들에게 농약을 먹인다. 아들이 죽고 어머니 자신도 따라죽으려 했지만 아들은 죽지않고 먹은 농약때문에 정신에 문제만 생긴다.


그렇게 자기 때문에 정신에 이상이 생긴 아들에게 미안해서 어머니는 아들을 위해 좋은 음식만 먹이고 아들을 무척 사랑하며 몇년동안 키운다.  

아들의 이름은 '도준'으로, '진태'라는 어떤 불량한 친구와 어울리며 만날 진태가 사고친 일을 도준에게 전부 덮어씌운다. 하지만 도준은 그런 것에 전혀 관심이 없다.

그러던 어느날 모자가 살고있던 마을에서 어떤 여중생이 살해당하는 살인사건이 일어난다. 아들은 그 범행장소 근처에서 놀다가 자신의 이름이 적힌 골프공을 던지다가 잃어버리고 집으로 들어간다.

다음날 옥상에 참혹하게 매달려있는 여중생의 시체가 발견되고 경찰들은 조사를 하던 중 도준의 이름이 적힌 골프공을 보고 바로 도준을 경찰서에 데려가서 심문을 하게되고 정신에 이상이 있는 도준은 뭣도 모르고 자신이 범인이라는 것을 인정하는 종이에 지장을 찍어버린다. 

이에 억울한 아들의 어머니는 경찰에 가서 억울함을 호소해보지만 소용은 없었다. 그래서 엄마는 살인사건으로 죽은 학생의 장례식장에 가서 같이 명복을 빌다가 죽은 학생의 가족들에게 엄청 맞는다. 

하지만 어머니는 태연하게 화장을 하고 도준과 자신을 도와줄 변호사를 만나지만 그 변호사는 아들의 정신이 이상하다는 것을 알게 되고 정말 이상하고 말도 안되는 핑계를 대면서 어머니를 도와주지 않는다.

그러자 어머니는 자기가 직접 조사를 하여 자기 아들의 친구인 진태를 의심하고 피가 묻어있는 골프채를 찾아내서 경찰에 넘긴다. 하지만 그것은 피가 아니라 립스틱 자국이라고 해서 태진은 결국 다시 풀려나게 된다. 나는 그 때까지만 해도 진태가 범인인줄 알았다.  

하지만 진태는 도준의 어머니에게 아무도 믿지말라고 하고 직접 진짜 범인을 찾으라고 충고를 한다. 그렇다. 진태는 범인이 아니었다. 진태는 나중에 도준의 어머니를 많이 도와준다. 돈을 너무 많이 밝혀서 그렇지 진태는 꽤 멋있는 인물이다.
 
도준의 어머니는 몇일동안 계속 범인을 찾아다니다가 도준이 진짜 범인임을 알게되었다. 어머니는 결국 미쳐서 도준의 살인현장을 목격한 사람을 잔인하게 때려죽이고 태연하게 불을 지른 뒤 다시 도준이 있는 감옥으로 간다. 그런데 갑자기 엉뚱한 다른 사람이 범인으로 몰려서 도준은 얼떨결에 감옥에서 나와있었다.

도준의 어머니는 다시 평소처럼 다시 도준과 살아가지만 자신의 아들과 자신이 살인을 저질렀다는 사실에 충격을 받고 계속 심상치 않은 표정으로 지낸다.

이 영화에서 죽은 학생은 마을사람들이 모두 볼 수 있도록 높은 건물 옥상에 빨래 널듯이 걸려있었다. 나는 그 의문이 영화를 보는동안 계속 풀리지 않았었다.
 
그런데 영화 마지막에 도준이 "범인이 아마 학생에게 피가 나니까 마을 사람들이 보고 빨리 병원에 데려가기를 원해서 그런게 아닐까?"라고 말한다. 나는 아들의 그 말을 듣고 엄청 섬뜩했다.

그렇다면 도준은 왜 학생을 살해하였을까? 도준은 어릴 때부터 어머니에게 자기를 바보라고 무시하는 사람들을 가만히 놔두지 말라고 배우며 커왔다.

그렇기에 도준은 영화의 처음부터 자신을 바보라고 놀리는 사람들을 무작정 달려들어서 엄청 때린다. 그러니까 도준에게 바보라고 놀리는 사람들을 죽일 수도 있다.

살인사건은 사실 이랬다. 도준이 술에 취해서 어떤 여학생의 뒤를 따라간다. 그런데 여학생은 도준이 나쁜 사람인 줄 알고 도준에게 돌을 던지며 바보라는 용어를 도준에게 써버린다. 그에 화가난 도준은 날라온 돌을 던져서여학생의 머리를 정통으로 맞혀서 죽여버린다.

도준은 119에 신고하려다가 자신이 잡혀 갈까봐 그냥 죽은 학생을 마을사람들이 병원에 데려가라고 옥상에 올려놓고 가버린다. 도준은 일부러 학생을 죽인게 아니라 화가나서 돌을 던지다가 실수로 살인을 한 것이다.

이 영화의 마지막에는 어머니가 자기만 알고있다는 침자리라며 허벅지 중간에 침을 찌르며 마음 속에 뭉쳐있던 나쁜 기억들이 싹 없어진다면서 자신의 허벅지에 침을 놓고 잠시 뒤에 갑자기 일어나서 다른 사람들과 신나게 춤을 추기 시작한다. 나는 그 장면이 참 인상깊었다.

그 장면은 어머니가 자신의 아들이 사람을 죽인 것을 잊고 다시 평소처럼 살아간다는 모습을 보여준다. 그 때 정말 어머니는 아들이 범인이었다는 것을 잊었을까?

이 영화의 제목은 '마더(Mother)'이다. 뜻은 물론 '엄마'다. 하지만 '마더'의 발음을 조금만 바꾸면 머더(Murder)가 된다. 머더의 뜻은 '살인'이다. 봉준호 감독님은 엄마와 살인을 둘 다 표현하기 위해서 영화제목을 마더라고 한게 아닐까?

마더
감독 봉준호 (2009 / 한국)
출연 김혜자, 원빈, 진구, 윤제문
상세보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