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움

수학과 영어, 어떻게 공부해야 좋을까요?

요즘 고등학교를 대비해서 수학공부를 조금씩 하고있습니다. 그래서 문제집을 하나 사서 풀고있습니다. 하지만 그 문제집은 너무 어려웠습니다.

몇 번을 풀어도 이해가 되지 않는 문제가 있는가 하면 또 아예 문제자체를 풀지못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그걸 극복하기 위해서 공책을 하나 샀습니다.

그 공책에는 이해가 되지 않는 문제나 어려운 개념들을 정리해놓았습니다. 그게 큰 도움이 될지는 잘 모르겠지만 그래도 공책에 적다보니 왠지 모르게 뿌듯한 느낌이 생겼습니다.


그래도 모르는 문제가 있다면 답지의 풀이를 보았고 모르는 개념들은 EBS강의를 통해서 보충했습니다. 제가 보는 EBS는 예비고등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개념의 정리를 아주 쉽게 들려주었습니다.

그리고 문제도 몇 개씩 풀어주며 문제의 유형에 대비하는 법도 가르쳐주었습니다. 그런 식으로 공부를 하다보니 어느정도 이해가 되는 것 같았습니다.

하지만 EBS에서 가르쳐주는 문제가 제가 푸는 문제집과 다르기 때문에 이해가 안되는 문제는 있기 마련입니다. 그런 문제는 아직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꾸준히 풀어야하는건 맞지만 너무 어렵다보니 꾸준히 하기가 힘들어집니다. 공부는 하고 싶은데 손을 댈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일단은 다음 단원으로 넘어가서 공부를 하고있습니다. 제가 풀지 못한 몇 몇 문제들은 나중에 학교에 가서 선생님들께 여쭤볼 생각입니다.

내가 풀지 못하는 심화문제들


저는 그 문제집을 계속 복습하면서 풀 생각이라서 고등학교에 가서도 계속 사용할 것 입니다. 수학이 아무리 어렵다고 해도 계속 꾸준히 한다면 언젠가는 쉬워질 것 이라고 믿습니다.

그래서 이번 방학 때 수학을 정복하는 것은 무리일지 몰라도 각 단원들의 요점만 정리해놓고 고등학교에 가서 본격적으로 수학을 공부해볼 것 입니다.

그리고 수학보다도 제게 더 어려운게 바로 영어입니다. 저는 영어를 무척 싫어했습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수록? 영어가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아버지의 말씀으로는 대학교에 가서 영어로 된 교과서의 원판을 봐야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사실 영어가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앞으로 영어를 열심히 공부할 것 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마음만 먹어서는 공부가 안됩니다. 친구들의 말로는 영어단어를 많이 외어야 한다는데 저는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저는 영어를 공부할 책을 2권 샀습니다. 영어단어를 외우는 책과 독해문제집입니다. 영어단어도 외우면서 문제도 풀어보는게 가장 좋은 방법일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고등학교에 가서 좋은 소식을 들을 수 있기를 바라며 방학을 알차게 보내겠습니다.
  • Favicon of https://nohji.com BlogIcon 노지 2011.01.13 11:20 신고

    영어단어 모르는 것이 있으시면, 저렇게 바로 밑에 적어두시면 안됩니다.
    밑에 번호를 매겨두고, 왼쪽에 1번부터 순서대로 정렬해놓으세요.
    그리고 독해 복습하다가, 모르겠으면 그 단어를 생각해본 뒤, 정 모르겠으면 옆에 적어놓은 것을 보면서 공부하세요. 그것이 호율적입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이충권' 선생님의 맛보기 강의를 들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맛보기 강좌만 듣더라도, 어떻게 영어공부를 해야할지 제대로 감이 잡힐 것입니다.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01.14 09:35

    훌륭합니다. 이러한 마음자세가 더 중요한 것이지요. 좋은 결과 있을 거에요.
    그리고 잘 하고 계시는것 같구요.^^

  • 익명 2011.01.28 23:30

    비밀댓글입니다

  • asd 2011.03.27 18:03

    저도 수학은 잘 못했지만 어학쪽에 관해서는 '공격적으로 공부하라'는 말을 해주고 싶어요. 다른 학생들 교과서읽고 있을때 자신도 교과서 읽고 있으면 발전이 없습니다.
    전 중학교때 전두환 비자금 타임지에 실린거 타임지 사서 생전 처음보는 단어 찾아가면서 공부했어요. 외국 언론에 어떻게 실렸을지 궁금하기도 하고, 그때만해도 한국관련 외신 뉴스는 찾아보기 힘들었거든요. 찾아가면서 스스로 공부하는게 필요해요. 듣기, 말하기, 읽기 여러 방면에서요. 미드 같은것도 너무 빠지지만 않는다면 도움이 되구요. 심심할때 SAT문제 같은거 풀어보는 것도 재밌을 것 같네요 :)
    언어영역도 마찬가지로 많은 책을 읽어보고, 시라도 직접 써보는게 중요합니다. 서울대 100선...같은거 도서관에서 빌려서 줄그어가면서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