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윤리 과목 시간에 수행평가로 '사회 문제에 대한 영화를 감상하고 보고서 작성하기'를 하고 있습니다. 각 모둠마다 선생님께서 주시는 영화를 봐야 하는 특이한 평가였습니다.

저희 모둠은 '부당거래'라는 영화를 선택했습니다. 부당거래는 2010년에 개봉한 한국 영화로 제가 좋아하는 '황정민', '류승범', '유해진' 등 연기파 배우가 많이 나오는 영화였습니다.

영화의 전반적인 내용은 현재 우리나라에서 법을 수호한다는 이름으로 수많은 조작과 더러운 돈이 오가는 사회 모순에 대한 비판을 담고 있는 듯했습니다.

- 줄거리
영화를 줄거리는 온 국민을 충격으로 몰아넣은 아동 성폭행 연쇄 살인 사건이 발생하고, 경찰은 계속 범인 검거에 실패를 하다가 유력한 용의자가 수사 도중에 경찰의 실수로 사망하는 사건으로 시작됩니다.

결국 경찰청은 최후의 카드를 꺼냅니다. '범인이 없다면 만들면 된다' 이런 생각으로 경찰청은 가짜 범인을 만들어 사건을 깔끔하게 종결시키기로 합니다.

그리고 그 일을 조용히 처리해 줄 사람으로 지목된 사람은 바로 광역수사대의 에이스 최철기(황정민 분) 형사, 최철기 형사는 경찰대 출신이 아니라는 이유로 승진을 못하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런 그에게 승진을 보장해주겠다는 경찰국장의 조건을 받아드리고 가짜 범인을 만들어 사건에 뛰어들기 시작합니다. 이게 바로 영화의 제목처럼 '부당거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철기 형사는 가짜 범인을 만들기위해 조폭이 운영하는 건설회사 해동건설의 이사인 장석구(유해진 분)에게 찾아갑니다.


최철기 형사는 장석구에게 해동건설의 뒤를 봐주겠다는 조건으로 온국민, 그리고 대통령까지 주목하고 있는 아동 성폭행 살인사건의 범인을 연기할 배우를 구하라고 합니다.
 


장석구는 조폭으로서 간단한 일을 하나 해주고 자기 회사의 뒤를 봐줄 경찰이 생긴다는 생각에 조건을 받아드립니다. 이게 바로 두 번째 '부당거래'입니다.

최철기는 성폭행 전과가 있지만 마음잡고 딸과 병이 있는 아내를 위해 열심히 살아가고 있는 이동석(우돈기 분)을 가짜범인으로 선택합니다.

가짜범인이 될 적당한 배우를 찾고있는 최철기 형사


장석구는 최철기 형사의 말대로 가짜범인이 될 이동석을 잡아서 협박을 합니다. 하지만 협박으로는 도저히 말을 듣지 않아서 돈은 충분히 챙겨주고 정신이상자가 되면 바로 풀려날 수 있다는 등의 거짓말로 이동석을 설득시킵니다.

설득을 마치고 장석구는 이동석에게 말 한마디를 던집니다. '너, 오늘부터 범인해라' 듣자마자 섬뜩해지는 말이었습니다. 이 영화의 내용을 한 번에 말해주는 대사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쯤에서 돈도 많고 빽도 많은 주양(류승범 분)검사가 등장합니다. 주양 검사는 어찌어찌하다가 최철기 형사 뒤를 캐기시작하고 나중에는 경찰에서 있었던 부당거래와 가짜 범인에 대해서도 알게됩니다.
 

영화 중간중간에 계속 그려지는 최철기 형사와 주양 검사의 대결 구도


이런식으로 부당거래는 꼬이고 꼬여서 사건은 복잡하게 흘러가게 됩니다. 특히 최철기 형사는 일이 꼬일수록 점점 악의 본성이 드러나면서 사건에 연루된 사람들과 자신의 동료까지 죽이면서 승진 배지를 달게됩니다.
 



- 감상평
영화의 결말은 반전이 조금 있어서 구체적으로 말하지는 못하지만 전체적으로 영화에 나오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죽거나 망합니다.

하지만 주양 검사(류승범)은 아무런 피해없이 원래대로 잘먹고 잘삽니다. 영화의 마지막 장면에서 주양 검사가 자신의 뒤를 봐주는 장인어른과 함께 대화를 하며 걸어가는 장면이 나옵니다.

그 장면을 보면서 매우 씁쓸했습니다. 아무리 사리사욕을 채우고 나쁜 짓을 많이 해도 결국에는 있는 놈이 살아남는다는 메세지를 보여주는 것 같았습니다.
 


영화는 전체적으로 지루한 면이 있었습니다. 내용은 아주 재미있고 흥미진진했지만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들이 많아서 봤던 장면을 또 보고, 또 보고를 반복한적도 있습니다.

하지만 내용이 어려운만큼 치밀하게 구성된 영화였고 나름대로 배울 것이 많은 영화라고 느꼈습니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격투 장면을 너무 길게 끌어서 유치하거나 스토리의 흐름을 끊는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영화에서는 기억에 남는 명대사가 많이 있습니다. 먼저 최철기 형사가 해동 건설 장석구에게 가짜 범인을 만들라고 시킬 때 최철기가 장석구한테 했던 말입니다.
 


'니네같이 법 안 지키는 새끼들이 더 잘 먹고 잘 살아.'


이 대사를 듣고 한 동안 깊은 생각에 빠져들었습니다. '법을 지키지 않는 사람들이 더 잘먹고 잘 산다면 법은 왜 필요한거지?'

쉽게 생각해본다면 권력있는 사람들이 뇌물을 받는 것은 불법이지만 법을 어기고 뇌물을 받으면 돈이 많아져서 부자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법을 어기는 사람들이 잘 먹고 잘 산다고 영화에서 말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런 불법적인 행위들을 못하도록 찾고, 막는 사람들이 바로 경찰, 검찰 또는 정부라고 알고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번에 부당거래 영화를 보고나서 또 한가지 의문이 생겼습니다. '과연 법을 수호하는 그들이 올바르게 법을 수행하고 있을까?'

만약 영화에서처럼 경찰이나 검찰이 법을 수호한다는 명목으로 더 나쁜 비리를 저지르고, 말그대로 부당거래를 통해 조작을 벌이고 있다면 우리는 엉망진창의 사회 속에서 아무것도 모른채 살아가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그런 사회를 당연히 부정해야하고 법을 수호하는 사람들은 절대로 부당거래 영화에서처럼 대국민을 상대로 연극을 하고있으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영화의 내용과는 별 상관없지만 두 번째로 기억에 남는 대사가 있습니다.


 '호의가 계속되면은 그게 권리인 줄 알아요' 

주양 검사가 '경찰쪽이 불쾌함을 느낄 수도 있기에 수사를 함부로 못하겠다'고 하던 수사관에게 했던 말인데 계속 호의를 베풀면 상대방은 그것을 점점 당연하다고 생각한다는 의미를 담고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노숙자들에게 무료로 식사를 제공했다가 제공하지 않았는데 노숙자들이 데모를 일으킨 사건이 있습니다.

노숙자들에게 공짜로 밥을 얻어먹을 수 있는 권리는 없는데 호의로 밥을 나눠주니까 노숙자들은 그것을 당연하다는 듯이 받아드리고 자신들은 공짜밥을 얻어먹을 수 있다고 착각한 것입니다.

다시 말해, 인간은 잘해주면 점점 기어오르면서 잘해주는 것이 권리라고 착각하며 호의가 없어지면 화가나는 아주 이상한 동물이라는 것입니다.

저도 평소에 그런 것을 많이 느낍니다. 학교의 한 후배한테 잘해주기 시작하면 그 후배는 점점 막나가면서 기어오르기 시작하더라고요.

그래서 가끔은 남한테 잘해주는게 싫어지기도 합니다. 돌아오는게 없으니까요. 남이 호의를 베풀면 고마워해야 하는 게 당연한 일인데... 영화에서는 호의에 대해 고마워하는 사람들은 거의 없는 것 같았습니다.

남이 호의를 베풀기 시작하면 의심부터 시작하고, 나중에는 자신의 권리라고 착각하며 더 많은 것을 바라고... 여러면에서 인간의 본성과 사회적인 모순을 많이 비판하는 영화였던 것 같습니다. 

 
부당거래
감독 류승완 (2010 / 한국)
출연 황정민,류승범,유해진
상세보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