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간고사와 네팔 이동학습 때문에 꽤 오랫동안 미술수업을 하지 않았네요. 거의 한 달만에 미술창작 수업을 하게되었습니다. 이제는 학생들의 각자 프로젝트가 점점 마무리 단계에 들어가고 있습니다.

모든 프로젝트가 처음에는 모든 일이 처음 하는 일이고 미술창작이라는 것이 우리들에게는 너무나 어려운 일이라 무척 힘들어 했지만 이제는 각자만의 개성이 담긴 작품을 하나하나 완성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번주에 서울에 있는 EBS 방송사에서 태봉고등학교를 '학교란 무엇인가?' 라는 주제로 저희 태봉고등학교를 촬영하러 오는데 저희 미술창작수업을 가장 먼저 촬영하고 싶다고 하는군요.

그 만큼 저희 미술창작 프로젝트 수업의 수준이 상승하였고, 저희 미술수업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졌다는 것입니다. 꽤나 자랑스러운 일이죠.


- 천연염색 '깔'
본론으로 돌아가서 천연염색 프로젝트 '깔' 은 마지막 염색에 돌입했습니다. 이번에는 '쪽' 이라는 식물이 주원료인 파란색의 천연염색약으로 옷을 염색했습니다.


-깔의 마지막 염색과정-

깔의 멤버들은 각자 염색무늬를 정해서 실로 묶는다. (묶지 않아도 된다.)

물에다가 염료를 푼다.

소금을 넣어 끓을 때 쯤 각자 각자의 개성에 맞추어서 티를 넣은후 20분 정도 끓이며 염색이 되기를 기다린다.



염색이 끝나면 티에서 염료의 물이 나오지 않을 때까지 까지 헹군다.

미리 만들어 놓은 백반 매염제에 넣어 염색을 물이 안빠지도록 10분 정도 담가 놓는다.

나무에 줄을 매달아 건조시킬 건조대를 만든후 널어서 건조시키는 것으로 마무리한다.

천연염색 프로젝트 깔은 저번에도 언급했었지만 여러가지 미술프로젝트 중에서 가장 진행이 빠르고 완벽하게 이루어지는 프로젝트입니다.

깔 멤버들간의 호흡도 척척 맞고 의견조율도 잘되며, 천연염색에 대한 충분한 준비와 기본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수업시간에 가장 열심히 활동을 합니다.

특히 이번에 시도한 파란색 티셔츠 염색은 정말 전문가의 손길이 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완벽하게 염색을 했습니다.

그 만큼 염색된 티셔츠가 예쁘고 디자인도 아주 깔끔해 보였습니다. 천연염색을 한 어떤 티셔츠는 본의 아니게 여우모양의 그림이 만들어져 마치 시중에서 팔고있는 고급 티셔츠의 분위기를 연출하기도 했습니다.



- 애니메이션 만들기
다른 프로젝트가 마무리되고 있는 상황에서 한 학생은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바로 애니메이션 제작입니다.

자신이 직접 그림을 여러장 그려서 활동적으로 움직이는 애니메이션을 만들겠다는 생각을 한 것입니다. 무척이나 시간이 오래 걸릴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하지만 애니메이션의 시간을 단축하여 적당히 짧게 만든다면 남은 수업시간에 충분히 만들수도 있을 것입니다. 먼저 애니메이션을 만들 때 필요한 작업대를 만들었습니다.

애니메이션이란 여러장의 그림을 각각 하나씩 찍어서 이어붙인 것입니다. 그래서 그 애니메이션을 찍을 수 있는 받침대 역할을 할 수 있는 작업대를 만든 것입니다.


보다시피 아주 간단한 것처럼 보이겠지만 그려진 그림을 찍는 위치와 사진을 찍는 위치, 카메라와 그림과의 거리, 높이 등을 다 따져서 만들어야하기 때문에 상당히 복잡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시간에는 애니메이션을 찍을 수 있는 작업대를 만들었고, 두 번째 시간부터는 본격적으로 애니메이션에 들어갈 그림을 그리겠다고 합니다.

아마 완성이 된다면 영화 제작 프로젝트만큼의 퀄리티를 기대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