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안 추석연휴를 보내느라 블로그에 소홀했네요. 그래서 이렇게 추석연휴를 보내고 블로그를 한 번 써봅니다. 이번 추석은 정말 대박이었습니다.

이번 추석은 작년과는 다르게 화, 수, 목 이었습니다. 게다가 금요일은 학교에서 효도방학을 해주고 토요일은 노는 토요일이라서 6일동안 연속으로 놀게되었습니다.

먼저 추석전날(9월 21일 화요일)에 삼촌네 가족이 우리집으로 오셨습니다. 그리고 하루종일 장을 보고 요리를 하면서 차례준비를 했습니다.

저는 그냥 사촌동생들이나 돌봐줬습니다. 그리고 설거지도 도와드렸습니다. 그렇게 힘든 일은 아니었지만 그래도 조금이라도 일을 도와드리니까 기분이 뿌듯했습니다.

그렇게 추석전날을 엄청 빠르게 보내고 드디어 추석 당일날(9월 22일 수요일)이 되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차례준비를 하고 곧바로 차례를 시작했습니다.

어머니가 숭늉을 내오고 있습니다.


할아버지와 할머니, 증조할아버지의 차례를 다같이 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습니다. 다행히 상이 무지 커서 영정사진은 다 올릴 수 있었습니다.

우리 가족과 삼촌네 가족은 차례를 끝내고 남해로 출발했습니다. 할아버지, 할머니, 증조 할아버지, 할머니의 묘지가 전부 남해에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저는 저번주에 벌초를 하러 남해에 갔기때문에 일주일만에 다시 남해에 가는 것 이었습니다. 그래서 남해에 있는 할아버지 집은 그렇게 더럽지 않았습니다.

할아버지와 할머니 산소입니다.


우리는 남해에 도착한 후 짐만 내리고 바로 증조 할아버지, 증조 할머니께서 계시는 산소로 올라갔습니다. 우리는 음식과 술을 차리고 절을 했습니다.

해마다 적어도 두 번은 하는 일이지만 할 때마다 기분은 늘 새롭습니다. 그리고 할아버지, 할머니께서 계시는 산소에도 올라갔습니다.

명절 때에 할아버지, 할머니께 차례를 모시는 것은 처음입니다. 할아버지께서 돌아가신지가 1년도 안되었으니 당연한 일입니다.

이제 추석 때에 해야할 모든 일이 끝나고 이제 남은 연휴를 즐겁게 보내는 일만이 남았습니다. 아버지와 어머니는 회사일 때문에 마산에 먼저 올라가셨습니다.

저는 남해에 남아서 친척들과 연휴를 보내기로 했습니다. 추석이라서 그런지 TV에서 추석특선영화를 많이 방송했습니다.

그 중에서 영화 '해운대' 와 '의형제' 가 동시간대에 방송했는데 '해운대' 는 사람들이 거의 다 본 영화라서 그냥 '의형제' 를 보기로 했습니다. 의형제를 본 이야기는 다음에 쓰리고 하겠습니다.

제 사촌동생들입니다. 엄청 귀엽죠~


점심 때가 조금 지나니 저와 가장 친한 사촌인 량호와 남호가 왔습니다. 오랜만에 만나서 그런지 무척 반가웠습니다.

그리고 기범이네 가족도 잠시 남해에 들렸다가 갔습니다. 이렇게 많은 친척들은 왔는데도 친척들은 반도 온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만큼 친척들이 엄청 많습니다. 고모들만 해도 6명이나 됩니다. 이번 추석  때에는 고모가 총 2명이 오고 삼촌네 가족과 우리가족 총 8남매이니까 딱 반만 남해에 온 것 입니다.

모든 친척들이 한 자리에 모인 것을 저는 한 번도 없는 것 같습니다. 워낙 많다보니 모두 모이기가 쉽지 않은 것이죠.

저도 조금만 있으면 고등학생이 되고 군대도 가야하니까 남해에 가는 것이 조금은 힘들어질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언젠가는 모든 친척들이 명절 때 한자리에 모여서 사이좋게 이야기를 하는 모습을 보고싶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