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화 초반부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얼마전 학교 선생님을 만나 친구들과 영화를 한 편 보았습니다. '겨울왕국'이라는 애니메이션 영화였는데, 워낙 인기가 많아서 표를 구입하지 못할 수도 있었습니다.

'애니메이션이 얼마나 대단하겠냐' 라고 생각하며 봤었는데, 영화는 그 생각을 모두 깨버릴만큼 흥미진진했습니다. 실제로 미국에서 박스오피스 1위를 할 정도의 인기를 끈 작품이라고 합니다.

한국에는 지난 16일에 개봉을 했는데, 역시나 한국에서도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월트 디즈니사에서 제작한 53번째 애니메이션이라고 하는데요. 영화를 보면서 '역시 디즈니..!' 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영화는 얀데르센의 동화 '눈의 여왕'을 원작으로 하지만 내용은 전혀 다릅니다. 보통 겨울이나 눈을 다루는 애니메이션에서 얼음성을 지키는 '여왕'이라는 인물은 '차갑고' '냉혹한' 이미지를 연상시키는 악역으로 등장하지만 영화 겨울왕국에서는 오히려 주인공으로 등장합니다.

일단 소재가 특이한 만큼 영화는 아주 심오한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같이 눈사람 만들래?"
아렌델 왕국의 공주인 '엘사'는 '모든 것을 얼리는 마법'을 가지고 태어난 신비의 소녀입니다. 엘사에게는 '안나' 라는 동생이 있었는데 둘은 "같이 눈사람 만들래?"라는 말을 신호로 눈의 마법을 이용해 항상 같이 놀았습니다.


어느날, 엘사가 실수로 안나에게 마법을 사용해 안나를 다치게 하는 일이 발생합니다. 그 이후로 왕과 왕비는 안나가 다치지 않게하기 위해서 둘을 떨어뜨려 놓습니다.

엘사의 마법에 대한 기억을 안나에게서 모두 지웠기 때문에 안나는 자신이 왜 언니와 놀지 못하는지 알 수가 없었습니다. 그렇기에 안나는 언니의 닫힌 방문 앞에서 "같이 눈사람 만들래?"라고 말을 걸지만 엘사는 항상 문을 열어주지 않습니다.


'사랑'에 대하여
사실 국왕과 엘사, 안나 모두 '사랑'을 위한 행동을 한 것입니다. 국왕은 안나와 엘사 모두 서로에게 상처받지 않기 위해서 둘을 떨어뜨려 놓은 것이고, 엘사는 동생인 안나를 자신의 능력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안나를 외면하는 것이며, 안나는 그저 언니와 예전처럼 사이좋게 놀기 위해서 계속해서 방문을 두드리는 것입니다. 

하지만 사랑의 표현방식이 너무나도 다른 그들이었기 때문에 서로에게 더 깊은 상처만 안겨주게 됩니다. 영화에서 굳게 닫힌 엘사의 '방문'과 영화의 원제목인 'Frozen(얼어붙은)'은 '사랑의 단절'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안나는 다른 나라에서 온 '한스 왕자'를 사랑하게 되는데, 이 때 노래를 부르면서 이런 가사를 언급합니다. '평생 닫힌 문만 보면서 살아왔지만, 당신과 함께 하면 당신의 얼굴이 보여'


안나는 사랑한다면 서로 얼굴을 마주보고 함께하는 것이 올바르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반면에 엘사는 사랑한다면 상대방을 지키기위해 외면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서로 사랑에 대해서 생각하는 방식이 너무 다르고 표현 방식이 둘 다 서툴렀기에 자매간의 갈등이 생기고 서로에게 상처를 주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보통 '사랑'이라고 하면 '남녀간의 사랑'을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영화 겨울왕국에서는 더 깊은 의미의 사랑에 대한 교훈을 주려 합니다.

영화에서 안나를 만나는 사람들마다 만나지 하루만에 결혼까지 약속한 한스 왕자가 '진정한 사랑'이 맞느냐고 질문을 합니다. 진정한 사랑이 무엇인지 끊임없이 관객들에게 질문을 던지는 것이죠.

'사랑'이라는 감정을 한 가지의 정의로 결론을 내릴 수는 없겠지만 영화는 상당히 흥미진진한 내용으로 아이들을 위한 영화라고는 절대 생각할 수 없을 정도의 깊고 심오한 '사랑'에 대해 생각하게 합니다.

영화속 캐릭터들 각자가 생각하는 사랑과 영화를 보는 관객들 개개인이 생각하는 사랑은 모두 다르겠지만 결국 사랑은 '다른 이의일을 자신의 일보다 우선시하는 거야.'라는 말이 영화에서 나옵니다.

맞는 말인 것 같습니다. 사랑에 대한 절대적인 답은 아니겠지만 분명히 사랑한다면 기본적으로 가져야 하는 가치라고 생각합니다.

영화를 보면서 저도 진정한 사랑에 대해서 많이 고민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 막 20살이 되는 제가 사랑에 대해서 알면 얼마나 알겠느냐만은 그래도 사랑은 누구에게나 소중한 가치일 것입니다.



Let it go! (내버려둬)
영화 중간에 자신의 힘이 점점 커지면서 사람들에게 능력이 들켜버린 엘사가 아렌델 왕국에서 도망치는 장면이 있습니다. 


그 장면에서 자신의 능력때문에 자신의 모든 사생활이 억눌린 채로 살아온 그 동안의 고통스러운 심경과 남들의 시선으로부터 해방된 자유를 만끽하며 부르는 노래가 있습니다. 

'Let it go' 라는 노래인데 영화가 흥행을 하면서 저 노래도 엄청난 인기를 끌어 빌보드 차트까지 올랐다고 합니다. 영화에서 저 장면을 보는데 정말 온 몸에 전율이 돌았던 것 같습니다.

(영화를 아직 못보신 분들은 영화를 볼 때의 전율을 위해 동영상을 보시지 않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저는 영화를 더빙판으로 보았기 때문에 캐릭터의 입모양과 말이 달라서 약간 불편한 감이 조금은 있었지만 영화는 아주 재미있게 보았습니다.

원작 성우분들만큼 노래도 아주 좋았고, 무엇보다도 영화속에서 눈와 얼음을 정말 디테일하게 표현한 것은 정말 지금도 인상깊은 것 같습니다.

저는 한 번 재미있게 본 영화는 무조건 한 번 더 보는 스타일이라 자막 버전으로 영화를 한번 더 볼 생각입니다. 두번째 보면 감동은 덜하겠지만 분명히 놓친 부분들을 더 자세히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