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에 만화가 강풀님의 신작 '당신의 모든 순간' 이라는 만화를 보았습니다. 그 만화는 작년부터 다음에서 연재되었던 만화인데 올해 초에 완결이 되었습니다.

당신의 모든 순간이라는 만화의 장르는 순정만화였습니다. 그래서 1화부터 아주 오글거리는 장면이 많이 나오는 완전히 순정만화였습니다.

그런데 1화의 마지막에 '1년후' 라는 말이 나온 후 갑자기 두 주인공이 있던 그곳에 좀비들이 피투성이로 돌아다니고 있었습니다.

저는 그 장면을 보고 충격을 받았습니다. 순정만화에 갑자기 좀비라니... 말이 안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강풀님이 뭔가 실수를 하셨겠지...' 하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좀비는 2화에도 등장했습니다. 2화에서는 두 형제간의 따뜻한 정을 보여주는 장면이 나오다가 마지막에 또 끔찍한 좀비들이 눈에 파묻혀있었습니다.

정말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순정만화와 좀비... 도저히 맞지않는 조합이었습니다. 하지만 그 생각은 회를 거듭할수록 사라졌습니다.

만화에서는 2012년 전연병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좀비가 되어 인류는 멸망을 하고 군인들은 정부의 명령하에 좀비들을 죽이면서 생존자들에게 음식을 제공해줍니다.

그 생존자에 속해있는 1, 2화에 등장했던 남녀는 군인들이 가져다주는 음식을 먹으며 살아가고 있었습니다. 어느날 서로의 존재를 알게 된 두 남녀는 창문에 글을 적어 대화를 하며 외로움을 달래갔습니다.


그 중에서 주인공 남자는 집에 혼자 있으면서 좀비들을 분석하기 시작합니다. 좀비들은 물을 싫어하고 밤에는 시야가 어두워져 돌아다니지 않으며 불을 좋아하고 관절이 굽어서 공격을 하지않는다고 합니다.

좀비들은 그저 죽어있는 시체를 먹고 살아갈뿐 어떤 말도 행동도 하지않았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여주인공의 부모님이 좀비에 감염이 되어서 딸에게 전염될까봐 멀리 떠납니다.

주인공은 그 사실에 슬퍼하는 여주인공을 달래주면서 자연스레 친해지게 되고 나중에는 좀비가 된 어린아이를 같이 키웁니다.

그리고 주인공은 좀비들이 좀비가 되기 전 가장 소중했던 기억을 가슴에 품고 살아간다는 것을 알게되고 좀비가 된 사람들의 마음을 달래주기 위해 여행을 떠납니다.

그 사이에 여주인공은 혼자 좀비가 된 어린아이를 키우다가 결국 자기도 감염이 되고 그 어린아이는 죽습니다.여행에서 돌아온 주인공도 역시 감염이 된 상태였고 둘은 벗꽃이 흩날리는 곳에 앉아 대화를 나눕니다.

여주인공이 좀비가 되고 주인공은 여주인공과 옛날에 사귀던 사람을 찾아서 같이 않혀두고 주인공은 나중에 혼자 좀비가 되고 군인들에게 죽임을 당합니다.

결국 이들의 사랑은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아주 감동적이었습니다. 좀비라는 것을 순정만화의 감동으로 승화해낸 것이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강풀님이 그리셨던 순정만화들은 일상생활에서 얼마든지 일어날 수 있는 이야기였지만 이번에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좀비라는 소재를 사용한 것 자체가 말이 안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일어날 수 없는 사랑이야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강풀님은 말그대로 새로운 세상을 창조하셨고 그 안에서 두 남녀의 사랑이야기는 매회마다 감동적이고 슬픔을 가져다주는 이야기였습니다.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이 좀비가 된다는 사실을 알면 얼마나 슬플까요? 저는 상상도 안됩니다. 하지만 강풀님은 그런 감정을 상상해내셨습니다.

이번에 본 '당신의 모든 순간' 이라는 만화의 장르는 순정만화도 공포만화도 아닌 것 같습니다. 그냥 두 남녀의 사랑이야기라고 하는게 맞는 것 같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