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태백산맥을 3권까지 읽었습니다. 3권까지가 태백산맥의 1부 이야기라고 하네요. 한 챕터가 끝나는만큼 3권의 마지막은 뭔가 가슴이 먹먹해지면서 뭔가 큰 바람이 몰아치는 듯한 느낌이 드는 것 같았습니다. 


3권의 이야기이지만 참으로 많은 인물이 나오고, 그만큼 많은 일이 책 속에서 펼쳐집니다. 일제의 지배와 탄압으로부터 오는 고통과 분단의 아픔으로 연속된 민족의 고난.


책을 읽는 것만으로도 그 시대를 사는 것처럼 가슴이 턱턱 막히고, 끓어오르는 슬픔과 분노의 감정을 삼키기가 힘들게 됩니다. 우리 민족의 겪었던 그 아픔의 광경이 스쳐지나는 것 같은 그 느낌을 책을 읽고나서도 지울 수가 없습니다. 


1부의 제목 '한의 모닥불' 에서 그 '한'이라는 것이 어떤 종류의 것인지 어렴풋이 알게된 것 같습니다. 한반도의 역사 대부분을 거쳐 온 지배와 착취의 역사에서 그들의 겪은 갖은 고초, 특히 인간의 가장 큰 고통인 굶주림을 삶의 일부로 가지고 살아가는 사람들은 도대체 어떻게 살아온 것일까요. 



너무나도 막막하고 힘겨운 일이이게 감히 상상할 수도 없이 큰 고통 속에 그들은 몸부림치고, 싸우려는 마음을 먹지만 역사의 흐름 속에서 짓밟혀 더 큰 고통을 받는 현실이 믿을 수 없었습니다. 


지주를 비롯한 농업사회 속 지배와 착취의 굴레를 끊기 위해 사회주의 혁명으로 모인 세력들, 지주에게 대항하는 소작인들, 그들을 도와주는 여러 사람들, 모두 쉽게 자유를 얻을 수 없었습니다. 


특히 소설의 배경이 되는 전라도 사람들이 옛날부터 욕을 많이 하고, 군인과 경찰에게 냉소적인 이유가 농업 토지가 많아 그만큼 지주의 횡포가 심해 사람들의 착취와 고난의 역사가 길었기 때문이라고 하는 대목이 참으로 안타까웠습니다. 


백성들의 8할이 농사를 짓는 시대에 농업으로 인해 더 힘겨워지는 그들의 삶이 정말 모순되고 아픈 이야기지만 그것이 우리나라의 역사라는 것이 그저 마음 아픕니다. 


이 책의 저자인 조정래 작가님은 우리 민족이 겪은 역사적 수난과 아픔을 쓰고자 하여 많은 작품을 쓰셨고, 그 중에 하나가 태백산맥이라고 합니다. 


1부를 통해 우리 민족의 역사적 수난과 아픔을 읽으면서 그 시대의 흐름을 간접적으로나마 경험할 수 있어서 참 좋았던 것 같습니다. 


남은 책들도 더 읽으면서 더욱 우리 민족의 역사를 이해하고 마주하고 싶습니다. 

 

태백산맥 2권을 읽었습니다. 1권은 사회주의 혁명의 염상진이라던가, 그를 쫒는 동생 염상구, 민족의 단합을 주장하는 김범우 등의 주요인물들의 이야기가 중심이었다면 2권의 그 주변인물들에 초점이 잡혀있는듯 했습니다. 


사회주의 혁명, 책에서는 소위 '빨갱이'가 되어 몸을 숨겨야만 하는 남편을 둔 여자들이 살아가고 있는 모습이 자주 나오는데, 그런 시대에 그들이 겪는 고통은 말할 수 없이 힘들기만 했습니다. 


경찰서에 있는대로 끌려가서 매타작을 받으며, '남편을 보았냐', '남편을 빨갱이로 신고할 것이냐', '남편을 설득시킬 수 있냐'등의 질문을 끊임없이 받았고, 


그런 상황에서 아내들을 남편이 하는 빨갱이라는 것에 치를 떨고, 거부감을 느끼지만 남편은 남편이기 때문에, 자식들의 아버지이기 때문에 신고할 수 없다며 꿋꿋한 의지를 밝히는 모습을 보면 왠지 모르게 응원하게 됩니다. 


그리고 남겨진 자식들은 부모가 다 자리를 비운 마당에 밥도 제대로 먹지 못하는 신세가 되지만, 더 어린 동생을 달래며 어른스럽게 부모를 기다리는 모습은 대견하면서도 안타까운 마음이 듭니다. 


지주와 소작인이라는 시스템 때문에 실직적인 고통을 받는 사람들은 굶주림과 가난의 대물림으로 살아가는 힘겨운 삶에 지쳐 정부에 대한 불신은 커져만 가고, 그런 정부에 반하는 좌익세력에 마음이 쓰이기도 합니다. 


'배고픔과 동물과 인간'라는 차례가 있는 2권에서는 이렇듯 인간이 겪는 어쩌면 가장 큰 고통일 수도 있는 굶주림에 대한 고민을 던져줍니다. 












책 속 김범우는 반만년이라는 긴 세월동안이나 역사를 이어온 한반도에서 아직도 이런 인간이 피할 수 없는 굶주림과 가난에 시달리는 것에 큰 회의감을 느끼고,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한다는 단군의 홍익인간 정신은 어디로 간 것이며, 긴 시간동안 인간이 이루어 낸 것이 또 고작 굶주림에 시달리는 고통인 것이 참 슬프다고 합니다. 


결국 이 책의 사회주의 혁명의 시작도 이런 수많은 사람들의 굶주림과 가난의 굴레를 끊어버리기 위한 발걸음이라며 그들의 사상적 의지는 더욱 불이 붙습니다. 


이런 시국에 자기 밥그릇과 승진할 기회만 노리는 높은 사람들의 행동은 눈살을 찌푸리게 합니다. 이렇게 대조적인 두 집단의 모습이 여러 가지 인간의 고뇌와 심리를 복잡하지만 명확하게 설명하는 것 같습니다. 


책 속 그들의 선택이 결코 우연이 아님을, 그들이 그렇게 할 수밖에 없는 이유와 그만큼 참아왔던 고통, 울분이 담겨있기에 그저 소설 속의 이야기가 아닌, 같은 인간으로서 공감해야만 하는 이야기였습니다.  

집 책장에 있는 소설 '태백산맥'을 읽어봤습니다. 고등학생 때 몇 번인가 읽어보다 내용도 복잡하고 양도 많아 그만뒀던 기억이 있는데, 워낙 좋은 책이라 해서 이번 기회에 한 번 다 읽어볼까 했습니다. 


대망의 1권을 펼치자 처음부터 엄청난 긴장감을 조성하며 전개되는 엄청난 이야기의 향기가 풍겨오는 듯 했습니다.


일제강점기 시대가 막을 내리고 미국, 소련의 신탁통치로 남북의 갈등이 고조되기 시작하는 격동의 1940~50년대를 배경으로 사회주의와 민족주의를 비롯한 수많은 사상의 대립과 사건이 가지를 뻗듯 진행되는 어마어마한 이야기 바로 소설 '태백산맥'이었습니다. 



80년대에 쓰여진 태백산맥은 대표적인 한국 문학인만큼 문체가 너무도 매력적이고 인물들의 행동이나 생각의 묘사가 치밀해서 책 속으로 빨려드는 듯한 느낌이 들기도 했습니다. 


그에 걸맞게 책 속에는 정말 다양한 인물이 등장하는데, 1권에서는 사회주의 혁명의 좌익세력의 일원인 '정하섭'의 이야기를 시작으로 사회주의 세력의 위원장 '염상진', 그의 동생이자 우익세력의 대표 '염상구', 정치적 사상을 떠나 민족의 단합을 바라는 '김범우' 이 네 명이 인물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흘러갑니다. 


1권의 제목이 '한()의 모닥불'인 것 처럼 1권의 내용은 각각의 인물들이 가지는 생각과 사상, 행동의 이유가 어떻게 생겨난 것이며 각자의 분노 또는 '한(恨)'이 어떠한 이유로 나타나고 표출되는지를 설명해주는 것 같습니다. 


이를테면 인물의 소개같은 것이죠. 책 앞에 간략하게 할 수도 있는 인물소개를 태백산맥은 그 인물들 하나하나 살아온 모습과 가족관계, 각자에게 있었던 인생의 큰 전환점이 되는 사건 등으로 인물들이 가진 사상적 배경이나 행동의 이유를 펼쳐놓습니다. 


책 속에 나오는 사회주의 혁명의 군사적 행동이나 숙청, 좌익세력을 혐오하는 우익세력 등을 '정당화'하려는 것이 아닌, 그들이 살아온, 살아가는 이야기를 함으로써 그들의 감정과 행동에 힘이 실리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 염상진과 그의 동생 염상구 두 인물의 대립이 중점이 될 것 같은데, 저는 역사의 분기점에서 방황하고 있는 김범우라는 인물에 신경이 쓰입니다. 


염상진이라는 인물은 독립운동에 몸을 바친 김범우의 친형 김범진이라는 사람에게 매료되어 사회주의에 대해 오랜 시간 공부하여 투철한 혁명전사가 된 것으로 묘사되는 반면, 정작 그 독립운동가 김범진의 동생인 김범우는 참으로 여러 가지 사상적 갈등을 느끼는 인물입니다. 


그도 역시 염상진이라는 인물처럼 어릴적부터 사회주의에 대해 관심이 많았고, 염상진과도 절친한 사이였지만 일제강점기 시절, 일본에 학도병으로 끌려가게 되면서 염상진과는 전혀 다른 삶의 갈래로 나뉘게 됩니다. 


일본의 군인인 것이 싫어서 일본군을 탈출해 영국군에 투항한 뒤, 연합군 소속으로 미국에서 OSS라는 첩보요원이 되기 위한 훈련을 받던 중, 갑작스런 조선의 독립으로 졸지에 포로가 되어 수용소에 갇히게 되는 신세가 됩니다. 


어찌어찌 다시 조국으로 돌아오게 된 김범우였지만 그는 미국의 첩보요원에서 갑자기 포로가 되어버린 경험으로 '나라잃은 슬픔'을 몸으로 실감하고 정치적 사상이 가지는 의미에 대한 큰 회의를 느낍니다. 


그는 미군정에서 부탁하는 통역관의 자리도 미제국주의의 꼭두각시가 되는 것 같아 거절하고, 그렇다고 염상진이 행하는 사회주의 혁명에도 동참하지 않는 소극적인 모습을 보입니다. 


하지만 그런 그의 모습이 마냥 소극적이기만 한 게 아니라는 것을 염상진과의 대화에서 느낄 수 있습니다. 염상진에게 그는 지금 우리 나라에게 필요한 것은 미국이다, 소련이다, 민주주의다, 공산주의다, 그런 이념대립이나 정치적 택일이 아니라 민족의 발견을 통한 단합이라고 말합니다. 


제국주의적 팽창주의의 미국과 공산주의적 패권주의의 소련이 대립하는 큰 흐름에 짓밟히고 있을 때가 아닌, 우리 민족끼리 뭉쳐서 단합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한다는 것이 그의 의견이었죠. 


하지만 김범우의 이야기를 듣고있던 염상진은 그가 비현실적이고 허황된 꿈을 꾼다고만 생각하고 두 사람이 겪는 이념적 갈등의 골은 깊어만 갑니다. 


어쨌든 저는 김범우가 말했던 그 민족의 발견과 단합이라는 것이 이 책이 가지는 역사의식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직 초반이라 짧게 나오지만 두 생각의 차이는 더 많은 이야기를 만들어낼 것 같습니다. 


우리 민족의 겪은 거대한 역사속 소용돌이를 문학이라는 소재로 이렇게나 가슴아프고 웅장하게 표현한 것이 참으로 대단한 것 같습니다. 


이 책을 보며 각자의 사상과 방식을 가지고 살아가는 인물들의 수많은 대화와 갈등, 선택을 목격하며 저 또한 그 시대의 혼란스러움을 느끼는 듯 했습니다. 


앞으로 더 진행될 염상진, 염상구를 비롯한 다양한 인물들의 행보와 이야기들이 기대가 됩니다. 

진주에 정의당 원내대표이신 '노회찬' 의원님의 강의를 들으러 갔습니다. '촛불이 꿈꾸는 정치'라는 주제로 현재 대한민국에 대한 노회찬 의원님의 여러 가지 생각을 듣는 자리였습니다. 


딱딱한 이야기가 많을 줄 알았지만, 언어의 연금술사로 유명하신 노회찬 의원님 특유의 재치와 편안함 덕분에 굉장히 재미있고, 또 공부가 많이 되었던 강의였습니다. 



강의를 시작하시기 전에 대한민국의 역사가 '촛불 이전'과 '촛불 이후'로 나뉜다고 하셨는데. 

촛불 이전을 B.C(Before Candle)이라고 재밌게 비유하시면서 우리는 앞으로 촛불 이후를 꿈꾸는 사람들이라는 말로 강의를 시작하셨습니다. 


노회찬 의원님은 먼저 작년, 그러니까 2017년이 가지는 의미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박근혜 국정농단'이라는 사건을 시작으로 수많은 국민들이 촛불을 들고 일어남으로써 유례없는 대통령 탄핵을 비롯한 정권교체. 이것 이외에도 2017년이 가지는 역사적 의미가 많다고 하셨습니다. 



먼저 요즘 상영되고 있는 영화, '1987'의 이야기를 꺼내시며, 6월 항쟁이 있었던 1987년'대한민국의 민주주의가 다시 시작한 해'이고 그로부터 30년이 지난 2017년은 그 30년을 되돌아보고, 이후 30년을 설계해야 하는 해라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대한민국의 가장 큰 문제라고 여겨지고 있는 수많은 사회적 '격차'. 경제적 '격차', 이러한 격차가 모습을 드러냈던 1997년 IMF시절로부터 20년이 바로 2017년이며,


새누리당 정권으로부터 10년이 바로 2017년이라고 했습니다. 10년간 쌓였던 온갖 적폐들로 인한 국민들의 문제의식이 쌓이고 쌓여 들고 일어섰던 것이 바로 촛불이었죠. 


2017년이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시며, 그것들을 바탕으로 앞으로 우리들이 해나가야 하는 과제들에 대한 이야기도 설명해주셨습니다. 


정당인으로서 적폐청산의 중요성을 언급하셨는데, 참 공감갔던 것이 적폐청산이 정권교체에 따른 '정치보복'이라는 주장에 "청소는 먼지에 대한 보복이냐"며 사이다 발언을 하셨습니다. 


방송에서 하셨던 말씀이라는데, 그 말이 정말 이 모든 정치적 상황을 대변하는 웃기지만 결코 가볍지 않은 적절한 비유였던 것 같습니다. 


"더러우니까 청소하는 것 아니냐.", "청소를 1월 말까지만 하고 더이상 하지 않겠다는 것은 없다." 등의 말도 덧붙이시며 시한없이, 기한을 두지 않고 처리해야 할 일이라고 하셨습니다. 



1시간 반 동안 많은 좋은 말씀을 해주셨지만 그 중에서도 역시

대한민국에 내재되어 있는 사회적 격차를 없애지 못한다면 국가의 성장이나 수출은 의미가 없다고 하신 것과 친일도 제대로 단죄하지 못한 이 나라에서 더 이상은 이런 기록과 잘못된 원칙을 남기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말씀이 왠지모르게 가장 감명깊었습니다. 


항상 정치나 사회적인 이야기에 관심을 가지고 싶어도 잘 하지 못했었는데, 이번 노회찬 의원님의 강의가 세상을 향한 저만의 관점을 가지게 되는 계기가 되면 좋겠습니다. 




영화 1987은 워낙 많은 인물이 등장하는 만큼 다양한 이해관계와 사건이 전개됩니다. 하지만 인물 하나하나에 집중해서 자연스럽게 이어주는 뛰어난 연출 덕분에 영화를 보며 전혀 피로하거나 혼란스럽지 않죠.


원래 그 배우가 가지고 있던 특유의 이미지를 영화 속에 녹여들게 만든 것 같았습니다. 엄청난 존재감을 뿜어대는 배우들 사이에서 유난히 눈에 띄는 인물이 있었습니다.



대학생으로 나오는 '연희(김태리 분)' 라는 인물인데, 이 연희라는 인물이 이 영화 1987의 감정을 따라가는 주인공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제 생각에 영화 1987을 만든 장준환 감독님은 연희라는 인물을 통해 관객들로 하여금 감정이입을 하게 하려고 신경을 많이 썼던 것 같습니다.


꽤나 직접적으로 연희라는 인물의 행동이나 대사를 통해 그런 모습을 많이 보여주는데, 연희는 기본적으로 첫 등장부터 잡지를 얼굴에 뒤집어 쓴 모습으로 등장하고, 다음 장면에서는 헤드셋으로 음악을 들으며 걸어갑니다. 



그 당시 정권은 국민들의 정치나 사회에 대한 관심을 줄이기 위해 잡지나 음악같은 대중문화를 장려했었다고 합니다. 그런 상황을 고려했을 때 연희는 사회적인 문제에 대해 '눈과 귀를 막은' 대중을 상징하는 인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영화 초반, 연희 주변에는 데모를 하거나 '세상을 바꾸기 위한 노력'을 하는 사람들이 있음에도 정작 본인은 나름의 상처때문에 상당히 회의적인 태도를 보입니다.



연희는 소개팅을 하러 가는 길에 시위가 일어나 경찰에게 맞으며 쫒기게 되고 몸을 숨겨 얼굴에 묻은 최루가스를 닦으며 "처음 소개팅인데 데모하고 지랄이야..."


이 장면에서 관객들과 저는 웃었지만 마냥 웃을 수만은 없는 대사였습니다. 지금 밖에 놀러나가는 길에 시위를 하고 있다면 저는 어땠을까요? 


연희는 그 후로 한 운동권 오빠를 만나 동아리실에서 7년전, 5.18 광주에서 있었던 일의 진상에 대해 알게되고 생각의 큰 전환점을 겪어갑니다. 


영화후반, 지칠대로 지친 연희는 그 운동권 오빠에게 "그런다고 세상이 바뀌어요?" 라는 말을 하는데, 용기가 부족했던 많은 사람들을 대변하는 대사였던 것 같습니다. 


작은 움직임 하나하나가 결국에는 많은 것을 바꿀 수 있는 큰 한 걸음의 일부라는 것을 알게 되고, 점점 바뀌어가는 그녀의 모습이 저는 같은 대학생으로서 신경이 많이 쓰였습니다. 



영화의 마지막, 수많은 국민들이 모인 광장에서 결국 손을 들고 '호헌철폐 독재타도'를 외치는 연희의 모습은 정말 많은 생각이 들게 되는 장면이었죠.

 

불과 1년 전에도 대한민국에서 사회적으로 큰 일이 하나 있었죠. 같은 일은 아니지만, 그 때에도 수많은 사람들이 모여 희망을 외치면서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영화 1987은 1987년만의 이야기는 아닌 것 같습니다. 그 당시 사람들의 이야기이면서, 이 시대를 살아가며 변해가는 지금 우리들의 이야기가 될 수도 있는 것 아닐까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