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와 '1987'이라는 영화를 봤습니다. 1987은 6월 민주화 운동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 영화였습니다. 요즘 정치적이거나 현대사의 중요한 사건을 다룬 영화가 많이 나오고 있죠. 하지만 1987은 뭔가 좀 다른 영화였습니다. 


영화 1987은 기본적으로 민주화 운동을 하다가 잡혀가서 고문으로 죽임을 당한 '박종철 열사'의 '죽음'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이야기입니다. 


박종철 열사의 죽음을 덮으려는 '정부'측 사람들과 그 진상을 알아내려는 검사, 기자, 운동권 사람들, 대학생 이런 여러 인물들 각각의 이야기를 마치 다큐멘터리처럼 보여주는 듯 했습니다. 




점점 민주화에 눈을 떠가는 대학생 '연희(김태리 분)' 라는 인물이 내용의 주인공이라 할 수 있는데, 영화의 3분의 1을 지나서야 등장합니다. 


그 만큼 영화 속에서 정말 많은 사람들이 주연으로 나오며 그 사람들 각각의 행동과 감정, 신념이 자주 묘사됩니다. 심지어 악역이라 볼 수 있는 박처장(김윤석 분)의 비중 또한 엄청나죠. 



그렇게 수많은 인물들의 이야기가 존재하는 이야기 속에서 영화는 전혀 어지럽거나 혼란스럽지 않습니다. 오히려 그들이 마치 한 인물인 것처럼 모든 사건과 행동이 딱딱 맞아 떨어지면서 목적을 이루어 갑니다. 


영화 속 각각의 인물이 주인공인 여러 편의 영화를 한 번에 본 느낌이 들 정도였습니다 그 만큼 영화가 짜임새 있고 전달하려는 바를 효율적으로 담아냈다는 것에 감탄을 자아냅니다. 


이런 연출 덕분에 영화를 보며 '그들은 왜 그렇게 필사적이었는가?'에 대한 궁금증이 많이 해소됐습니다. 


한 대학생의 죽음, 그 사실을 숨기려는 사람들, 그리고 진상규명을 바라는 사람들의 끊임없는 노력이 계속 진행되는 과정 속에서 영화 중반의 한 대사가 제 가슴을 찔렀습니다.  


"우리에게 남은 무기는 진실 뿐입니다." 

이것은 지금 대한민국과도 관련없는 이야기는 아니죠. 


아들의 유골을 뿌리며 오열하는 박종철 학생의 아버지


수많은 정치적, 경제적 압박과 고문을 받으며 심지어 가족의 신변까지 위협받는 상황 속에서 영화속 그들은 오직 '진실'이라는 것 하나만 믿고 신념이 이끄는대로 행동합니다.


죽은 박종철 학생이 그들에게는 누군가의 '아들'이자 동생, 형, 친구였기 때문이었습니다. 남이 아니라고 생각한 순간 자신의 일이 되었고 그들은 움직였습니다. 


박종철 열사의 죽음에 대한 진상규명이 한 명의 영웅이 가져온 결과가 아니라 수많은 사람들의 목숨을 건 행동 하나하나가 모여 이루어낸 결과임을 이 영화는 확실하게 보여줍니다.

 


물론 픽션이 없다고 하면 거짓말이겠지만, 결과를 위한 과정 속에 넣은 극적인 요소일 뿐이지 인물들의 행동에 제약을 주거나 억지로 눈물을 유발하려 한다는 느낌은 전혀 받지 않았습니다. 


단순히 교훈을 주거나 감동을 주려고 하는 것이 아닌, 오직 그 당시의 인물들을 빌려와 일어났던 일들을 단지 재현한 것만으로도 충분히 극적이고, 가슴이 뛰었습니다. 


이 영화가 저를 비롯한 지금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게 될지 기대가 됩니다. 




집에 있는데 아버지가 갑자기 저를 부르셨습니다. 아버지 방으로 간 저에게 아버지는 옷장 서랍 구석에 꼭꼭 숨겨둔 곳에서  왠 나무상자 하나를 꺼내 주셨습니다. 


상자 속에는 어마어마한 양의 동전더미가 들어있었습니다. 아버지가 몇년간 모으신 동전들이라고 하시면서 용돈으로 쓰라고 하셨습니다. 


양이 많다보니 은행에 가서 지폐로 바꿔야 할 것 같아서 바로 거실에 신문지를 깔고 동전을 분류하기 시작했습니다. 은행에 가서 지폐로 바꾸려면 종류별로 나눠서 가져가야 했기 때문입니다. 


100원, 500원, 50원 등의 종류를 분류하는 김에 액수를 세면서 했습니다. 그래야 뭔가 의욕도 생길 것 같아서ㅎㅎㅎ


비록 동전이지만 티끌모아 태산이라고 점점 꽤 큰 돈이 되더군요. 거의 2시간이 걸린 작업이었지만 전혀 힘들다는 생각이 들지 않더라고요. 



분류를 다 하고, 동전을 다시 모아 은행으로 들고갔습니다. 그런데 정말 생각했던 것보다 무거워서 엄청 당황했습니다. 


집에서 은행까지 10분정도 걸리는데 동전을 세는 2시간보다 은행까지 동전을 들고가는 10분이 더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알고보니 은행 영업 상 동전을 지폐로 바꿔주는 것은 보통 오전에만 진행해주는 일이라고 합니다. 그래도 뭐 어찌어찌 동전을 바꿀 수 있었는데, 은행직원 분이 제가 들고 온 동전의 양을 보고 살짝 당황하신 것 같았습니다. 


그렇게 동전을 지폐로 바꿔서 잘 가져왔습니다. 모아 둔 동전을 바꿔오니 뭔가 기분이 좋았습니다. 이번에는 아버지가 주신 동전이지만 오늘부터 저도 동전을 모아서 몇 년 뒤에 확인해 볼 생각입니다. 


기분좋은 돈이 생기는 느낌일 것 같습니다. 

군대 휴가 나갔을 때 친구가 읽으라고 빌려준 책이 하나 있습니다. '미움받을 용기'라는 책인데, 뭐 그 당시에 이미 베트셀러로 아주 유명한 책이었습니다. 


읽기 전에는 평범한 자기계발서인줄 알았는데, 이게 읽으면 읽을수록 보통이 아닌 책입니다. 책의 전개 방식도 독특한데, 어떤 철학자와 청년이 대화하는 식으로 이야기합니다. 


이는 철학자 소크라테스의 제자인 플라톤의 저서인 '대화편'이라는 책의 형식을 따온 것이라고 작가가 말하더군요. 확실히 철학적인 내용을 딱딱하게 늘어놓은 것보다 두 인물이 대화하는 형식으로 이야기하는 것이 더 이해하기도 쉽고 몰입도 잘 되었던 것 같습니다. 


'미움받을 용기'라는 책은 기본적으로 오스트리아 출신의 정신의학자이자 심리학자인 '알프레드 아들러'라는 사람의 '아들러 심리학'을 다루고 있는 책입니다. 


아들러라는 사람은 인간이 겪는 수많은 일들과 고민이 모두 인간관계에서 비롯된다고 생각하여 자신이 연구한 '개인심리학'을 인생의 전체적 과제로 이야기하며 철학적인 논의로까지 끌고갔습니다. 


이 책인 두 저자는 일본인인데, 소크라테스의 철학과 사상으로 세상에 전한 것이 플라톤인 것처럼, 아들러의 철학과 사상을 알리기 위해 이 책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이 책에서 말하는 아들러 사상은 기본적으로 일상생활에 적용하기 힘든 이야기들을 많이 합니다. 굉장히 이상적이고 너무 실현하기 힘든 방법과 마음가짐을 제시하죠. 


책에서 아들러의 사상을 배우는 '청년'이라는 인물도 책을 읽는 저희들처럼 끊임없이 아들러 사상에 대해 의문을 품고 계속해서 질문을 던지면서 반기를 듭니다. 


책의 뒷부분으로 갈수록 청년은 철학자의 말을 이해하고, 수긍하면서 아들러의 사상과 그가 생각해 낸 심리학이 굉장히 현실적이고 과학적인 이론이고 삶에 미치는 진정한 의도를 파악하게 되죠. 


하지만 책을 읽는 저로써는 아들러 심리학에 대해 어느정도 수긍하더라도, 아들러의 사상에 대해 완전히 이해하기 힘들었고, 여전히 현실에 대입하기에는 어렵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던 중 '미움받을 용기2'라는 책이 나왔다는 소식을 들었고, 바로 구입해서 읽어보았죠. 2권의 내용은 저처럼 아들러의 사상을 현실에 적용하기 어려웠던 책의 주인공 청년이 다시 철학자를 찾아가 대화를 하는 내용이었습니다. 



미움받을 용기 1권이 아들러 사상을 통해 '행복으로 가는 길'이 있다는 것을 알려준 것이라면, 2권은 아들러 사상을 통해 행복으로 가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합니다. 


책에 워낙 많은 내용이 있어서 몇번 읽어봐야 제대로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지만, '미움받을 용기' 1, 2권을 읽으며 가장 감명깊었던 내용은 바로 '삶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입니다. 


이 내용은 책의 제목처럼 인생에 필요한 '용기'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데, 책은 전반적으로 인생을 살아갈 때의 태도, 이 책에서는 '생활양식'이라고 말하는 삶의 태도에 대해 많이 언급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어린 시절 따돌림을 당한 기억이 있어서 어른이 된 이후에도 사람들과 관계맺기를 어려워하고 외톨이가 되는 일>을 놓고


사람들은 '어린 시절에 따돌림을 당한 기억'이라는 원인에 집중하는 '원인론'을 생각하지만,

아들러는 심리학에서는 그 사람이 어른이 되어서도 사람들과 관계맺기를 꺼려하는 '목적'에 집중하는 '목적론'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물론 어린 시절의 기억에 그 사람의 행동에 어느정도 영향을 줄 수도 있겠지만, 결론적으로 그 사람은 자신이 어린 시절에 받은 상처에 대해 위로받고 싶다던가, 더이상 상처받기 싫다는 '목적'을 가지고 행동하여 타인과의 관계에 소홀하고 꺼리는 생활양식을 선택했다는 것입니다. 


이 '목적론'이라는 부분을 읽으면서 요즘 소위 말하는 '팩트폭력'을 받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방금 든 예시가 아니더라도 제가 살아오면서 했던 행동들이 사실은 어떠한 '목적'을 가지고 하는 선택일 뿐이라는 것.



굉장히 불편할 수도 있는 '목적론'에 대한 이야기. 이 부분이 심리학적으로 사실이든 아니든, 이 목적론이라는 것을 알고생활하다보니 어떤 일이나 사람에게 화가 날 때 '내가 화나는 감정을 표출하여 이득을 취하려고 하는 목적이 있는건가?'라는 생각이 들어 감정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많이 된 것 같습니다. 


무척 단순한 예시이지만, 감정 조절을 바탕으로 세상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태도'는 정말 중요한 부분인 것 같습니다. 제가 하고있는 일이 힘들거나 포기하고 싶을 때에도 문득 '인생에 대한 태도'에 대한 생각이 들면 마음가짐이 많이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살아갈 때 마주하게 되는 수많은 고민들, 고난들이 받아들이기 힘들 때 이 책을 참고하며 해결해 나가고 싶습니다. 두고두고 읽고싶은 책이 하나 생겼네요. 


어렸을 때부터 군대라는 곳에 대해 참 거부감이 많이 들었습니다. 


휴전중인 국가에서 '군대'라는 단어 자체에서 오는 기본적인 두려움과 20살이 넘으면 가야한다는 사실에 무의식적으로 싫어하게 되고 피하게 됐던 것 같습니다. 


보통 어른들이 어린 남자애들한테 하는 "네가 군대 갈 나이가 되면 통일이 될꺼다.", "네가 20살 되면 군대가 없어질꺼다." 등의 말들이 듣기 좋았고 믿고 싶기도 했습니다. 


그렇게 군대에 대해 별 생각없이 지내다가 20살이 넘고 군대를 다녀온 주변 형들이나 슬슬 군대를 가는 친구들의 모습을 보면서 저 또한 군대를 가야한다는 실감이 나기 시작했습니다. 


저도 뭐 금방 현실을 받아드리고, 육군이나 해군 등 여러 곳을 지원하다가 가장 먼저 합격한 의무경찰로 입대가 결정되었습니다. 



의경에 지원하기 전까지 '의경'이라는 것이 있는지도 몰랐던 저는 의경에 가게 되었다는 제 소식에 놀라는 주변 지인들의 반응에 당황하기도 했었죠. 


의경에 지원할 때 체력검정과 시험, 면접... 등 여러 가지 테스트가 있었던 듯 한데, 사실 그 당시 기억도 잘 안 나고 운이 가장 중요한 요소였던 것 같기도 하네요 


뭐 어찌됐든 입대 전에 남들 다 해보는 '이등병의 편지'도 불러보고 친한 사람들 만나서 놀기도 하다가 작년 2월 초에 논산 훈련소로 입대를 했습니다. 


저희 아버지도 논산 훈련소를 나오셨다고 하셔서 왠지 마음이 편해지기도 했었죠. 훈련소 들어가기 전에 부모님과 인사하던 게 아직도 기억나네요. (사실 한달 헤어지는 건데 왜 그리도 서러웠는지 참.)



훈련소를 마치고 의무경찰 교육도 받은 뒤, 자대에 배치받아 뭐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21개월 간의 복무를 무사히 마치고 2017년 11월 3일부로 전역을 했습니다. 


물론 육군이나 다른 군대와는 많이 다르겠지만 '청춘을 낭비한다.'는 생각도 들고 여러 가지의 의미에서 군대라는 곳이 참 사람에게 생각을 많이 하도록 하는 곳입니다. 


20살이 되고 대부분 처음으로 '계급'으로 움직이는 사회를 맞닥뜨리는 곳이고, 어떤 조직에 필요한 사람으로서 생활한다는 것이 결코 쉽지 않고, 어떤 일이든 결국 사람과의 관계가 많은 것을 결정한다는 것도 느끼게 되었습니다. 


21개월간 이런 저런 힘들고 짜증나는 일이 많았지만 주변 형들이나 어른들의 말씀처럼 그 당시에는 진짜 힘들고 견디기 버거운 것 같지만 시간이 지나니 지금은 대부분 웃으며 얘기할 수 있는 수준의 기억이 된 것 같습니다. 


전역을 하니 역시 큰 짐을 덜어냈다는 기분이 들고, 앞으로 세상을 살아갈 준비를 해야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