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답하라 1988' 제가 아주 좋아하는 드라마입니다. '응답하라 1997'부터 '응답하라 1994' 그리고 1988, 응답하라 시리즈의 드마마는 꾸준히 챙겨보고 있습니다. 


세 시리즈 모두 제가 살았던 시절의 이야기가 아니지만 다 재미있게 봤던 드라마입니다. 그 시절에 살지 않았음에도 그 시절의 고등학생, 대학생으로 돌아간 것 같은 착각마저 들게 하는 연출력에 흠뻑 빠졌었죠. 


게다가 성시원, 삼천포, 쓰레기, 칠봉이, 택이, 개정팔, 봉황당 아저씨 등 지금까지도 사랑받는 매력적인 캐릭터들도 무한하게 만들어 냈지요. 



그리고 응답하라 시리즈는 뭐니뭐니해도 시청자들의 마음을 들었다 놨다 들었다 놨다 흔들어 놓는 '남편찾기 방식'의 러브스토리와 웃음과 감동을 넘나드는 무궁무진한 이야기가 포인트라고 할 수 있죠.


이번에 방영된 응답하라 1988이 저는 특히나 제일 재미있고, 의미가 많은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1988에 나오는 등장인물들과 관련이 많은데요.


우선 다른 응답하라 시리즈의 작품들을 보면 대부분의 이야기가 성동일, 이일화의 가족을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이야기라는 것이 주인공이 있고, 그 주인공이 속한 가족이 이야기의 중심이 되는 것은 당연한 것이죠. 



하지만 응답하라 1988을 보면 분명히 성동일, 이일화 가족이 이야기의 중심이기는 하지만 다른 가족들의 이야기도 아주 비중있게 다뤄집니다.


응답하라 1988에서는 가족애, 소꿉친구와의 사랑, 우정 등의 이야기도 많이 다루지만 가장 주가 되는 것은 아무래도 이웃 간의 '정'이라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드라마 중간중간에 끊임없이 나오는 '저녁식사 전 반찬을 돌려먹는 모습'들이 바로 이웃 간의 정을 가장 잘 표현하는 장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즘 도시에서는 뭐 이웃간에 음식을 돌려서 먹기는 커녕 당장 옆집에 누가 사는지도 모르는 경우가 많죠. 요즘 사람들이 정이 없어졌다기 보다는 그만큼 세상이 살기 팍팍하고 다들 자기 삶에 여유가 없어졌다는 뜻이겠죠.


그런 의미에서 응답하라 1988을 보면 기분이 참 좋아합니다. 이웃끼리 음식을 나눠먹고, 식사에 초대해서 함께 먹는 모습도 많이 보이고, 이런 모습들이 현대사회의 팍팍함에 지쳐있던 시청자들의 가슴을 따뜻하게 해주었을 것입니다. 



그리고 드라마 중간에 보면 시내버스에서 앉아있는 사람들이 일어서 있는 사람들의 가방을 맡아준다던가 하는 장면들도 아주 소소하게 정겨운 모습이죠.


요즘도 가끔 시내버스에서 어르신들이 앉아계시면 일어서있는 제 짐을 맡아주시고는 하는데, 그럴 때마다 참 기분이 좋더라구요. 


인도의 지도자 간디는 마을이 세상을 구할 것이라고 했고, 제가 졸업한 태봉고를 비롯한 여러 대안학교들과 대안에 대해서 고민하는 단체들이 '마을'의 중요성에 대해 참 많이 이야기를 합니다. 


제가 다녀온 국제자원활동 라온아띠도 역시 마을 공동체와 마을로부터 배워야 하는 것을 많이 강조하고 있습니다. 라온아띠로 캄보디아에 파견되었을 때 옆집 사람들을 저녁식사에 초대해서 함께 밥을 먹기도 많이 했었죠. 



그 때 이웃 간의 정이라는 것을 오랜만에 참 많이 느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저 이웃이라는 이유만으로 서로에게 베푼다는 것이 정말 아름다운 일이라는 것을 알게 해준 것이 캄보디아 깐달의 따끄덜 마을이었습니다. 


응답하라 1988에서 보여지는 마을의 모습들, 이웃들이 모여 회의하고, 함께 고스톱치면서 놀기도 하고 특히 준비한 음식을 서로 대접하는 문화가 참 좋은 문화라고 생각하는데, 그런 모습이 드라마에 많이 그려져서 보기 좋았던 것 같습니다. 


마을이라는 것이 결국 그런 것 같습니다. 소통, 화합, 공동체 이렇게 뭔가 딱딱한 말인 것처럼 보여도 응답하라 1988에서 보이는 모습들처럼 서로 사랑하고, 함께 살아가는 게 우리가 꿈꿔야 할 아름다운 세상이 아닐까요?




얼마전 고등학교 선생님 한 분께 강의를 부탁하는 전화가 왔습니다. 학부모님들을 대상으로 '태봉고 졸업생'으로 살아가기에 대한 내용의 강의를 부탁하셨습니다. 


저는 이미 태봉고를 졸업한 몸인데, 이렇게나마 계속 찾아주시는 게 오히려 제 쪽에서 많이 감사했습니다. 당연히 고민도 없이 흔쾌히 하겠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나름대로 강의를 하게 되었으니 최대한 재미있고, 알찬 내용을 학부모님들께 들려드리고 싶었습니다. 이번에 자녀들을 처음 태봉고에 보내는 7기 학부모님들이고, 또 제 강의가 학부모 연수의 마지막 순서라 엄청 중요한 역할이지 싶었습니다. 


강의는 졸업한 후의 제 이야기를 들려달라고 하셔서 어떤 이야기를 할지 참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계속 고민을 하다가 이번에 20살 때 다녀왔던 국제자원활동 프로그램인 라온아띠의 15기 국내훈련의 동반자(스태프)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동반자로 9일간 활동하면서 지구시민 국내훈련을 다시 받았는데, 이 지구시민 교육의 내용을 제가 할 강의에 사용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라온아띠의 지구시민 교육과 제가 졸업한 태봉고의 대안적인 가치가 맞물리는 부분이 많이 있는 것 같았습니다. 특히 라온아띠에서 중요시하는 마을에 대한 이야기가 태봉에 많이 도움이 될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강의의 전체적인 내용을 '라온아띠'로 맞췄습니다. 졸업한 뒤의 저의 삶을 라온아띠에 초점을 잡고 라온아띠로서의 활동과 생활에 대한 이야기를 준비했습니다. 




사실 학부모님들이 어떤 강의를 원하는지 알기가 힘들었습니다. 태봉고를 다녔던 졸업생의 입장으로 학생들이 원하는 것은 어렴풋이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학부모님들이 걱정하고 계시는 졸업후 자녀의 진로같은 이야기를 하기에는 아직 제가 어리고 사회적으로 뭔가 위치를 잡은 상태도 아니어서 준비하기가 좀 까다로웠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의 진로나 삶의 방향성보다는 저와 제 친구들을 비롯해 태봉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들은 '이런 것들을 학교에서 느끼고 가며, 이런 생각을 가지며 살아가고 있다.'는 정도의 이야기를 해드렸습니다. 


여러 가지 이야기를 하면서 '다름과 틀림을 구분하는 것', 나아가 '다름을 인정할 줄 아는 것'에 대한 중요성에 대해서도 언급했습니다. 개성 강한 45명이 모여 학교생활을 하는 태봉고에서 타인의 다름을 인정할 줄 아는 것이야말로 대안학교 학생으로서 진정으로 얻어가야 할 덕목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강의가 끝나고 반응이 꽤 좋았습니다. 질문을 하시는 분들도 많았습니다. 대부분의 질문은 저에 대한 것, 제 삶에 대한 것들이었습니다. 저는 물론 성심성의껏 답해드렸습니다.


많이 어설프고 준비도 미흡했던 강의였지만, 학부모님들께서 많이 좋아해주셔서 참 다행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제 강의가 앞으로 태봉고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을지 잘 모르지만, 저에게 아주 좋은 경험이었던 것 같습니다. 

간만에 재미있는 소설 한 편을 읽었습니다. '혜주'라는 소설이었습니다. '실록에서 지워진 조선의 여왕'이라는 부제가 붙어있었습니다. 조선시대에 있었던 유일한 여왕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소설이었습니다. 역사에 관련된 이야기를 좋아해서 사극 영화도 참 즐겨보는데, 이번에 본 '혜주'라는 소설도 역시나 정말 재미있게 읽히는 소설이었습니다.


지금까지 알려진 역사에서 조선시대 때 여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여왕은 신라시대에 세 명 있었다고 하는데, 조선왕조실록에 여왕에 대한 이야기는 전혀 나오지 않죠. 


그렇기 때문에 이 '혜주'라는 이야기에 더 관심이 갔습니다. 책은 현대에 송 씨 집안의 한 수학교사가 가문 대대로 내려오는 '비록'을 발견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됩니다. 


그 비록에는 실록에서 지워진 여왕인 '혜명공주'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있는, 그동안 알려진 역사를 송두리째 바꿀만한 것이었습니다. 이 책은 바로 그 '혜명공주'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조선시대 임금이 절벽에서 굴러 몸이 날로 쇠약해지고 있던 어느날, 왕위를 이을 마땅한 사람이 없어 조정의 주요인사들은 광조의 막내딸인 '혜명공주'를 왕위에 앉히기로 합니다. 


여자가 왕이 되면 안된다는 여러 신하들에 반대에도 여러 가지 일들을 계기로 혜명공주는 조선의 최초이자 마지막 여왕인 '혜주'로 등극하고, 16살의 어린 나이에 나라를 다스리게 됩니다. 


혜주 여왕은 공주시절 병으로 먼저 죽어버린 왕자들 때문에 선왕과 왕비에게 막내의 이쁨을 한껏 받으며 자랐습니다. 혼인도 제 나이에 하지 못한 탓에 한 나라의 공주이기 전에 한 사람의 여자이고 싶은 순수한 소녀였습니다. 


하지만 왕이 되고 조선을 통치하면서 점점 변하게 됩니다. 백성들이 가뭄이나 홍수, 전염병으로 고통받을 때 자신의 안위만 신경쓰면서 백성은 챙기지 않고, 자신에게 대드는 사람들을 어떻게든 벌하려는 억지스러운 형벌이나 법률을 만들질 않나... 그야말로 무능력하고 이기적인 왕이었습니다. 


게다가 계속해서 자기 주변의 사람들을 늘리고 기존의 신하들을 믿지 못하며, 자신의 감정을 이기지 못해 항상 신경질적이고 신하들을 눈치만 보게 만드는 폭군으로 점차 변해갔습니다. 


책 초반에 나왔던 순수한 혜명공주의 모습은 어느새 온데간데 없고, 무능력하고 폭정을 일삼는 여왕의 모습만이 남아있었습니다. 


책을 읽어보면 알겠지만 그게 다 혜주의 탓만은 아닙니다. 혜주 곁에 있던 여러 인물들이나 왕이라는 높은 자리가 영향을 많이 주었겠지요. 하지만 결국 그것을 이겨내지 못한 것은 헤주 여왕 본인의 잘못이 가장 크겠지요. 환경이나 주변 사람들이 그 사람을 만든다는 말이 참 절실하게 느껴지는 그런 이야기였습니다.


혜주의 폭정을 보다못한 신하들이 실록에서 헤주의 기록을 지우기로 하지만, 결국 책에서는 혜주의 존재를 발견하고, '역사는 감추려고 해도 결코 지울 수 없다.'라는 말이 참 인상깊었습니다. 


혜주 - 10점
정빈 지음/피플파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