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부모님과 일본을 다녀왔습니다. 부산에서 배를 타고 큐슈의 후쿠오카에 내려 하카타 버스터미널에서 다시 벳푸라는 도시로 이동했습니다.


자유롭게 여행을 즐기기 위해 일본에서 가이드 없이 가족들끼리만 다니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직접 버스표도 구입했는데, 일본은 버스 시간표가 특이했습니다. 



버스의 출발시간이 모두 11시 31분이나 41분, 44분, 59분 등 분단위로 딱딱 정해져 있더라구요. 정각이나 50분 이렇게 정하는 게 아니라 정확하게 11시 31분! 이런 식으로 출발시간을 정하다니 좀 이상하게 보였습니다. 한국사람들과 일본사람들의 시간개념이 달라서겠죠? 


차를 너무 많이 타서 힘들기는 했지만 일본에서 직접 길을 찾아다니는 게 재밌더라구요. 짧은 영어와 인터넷에서 급하게 본 간단한 일본어로 무사히 예약한 숙소까지 갔습니다. 


일본은 길이 참 예쁜 것 같았습니다. 도시에는 전봇대가 없어서 탁 트여있는 하늘에 건물들이 멋있었고, 약간 시골에는 낡은 전봇대가 그 자체로 뭔가 정겹고 예쁘게 보였습니다.


숙소까지 가면서 화장실을 많이 갔는데, 일본은 화장실을 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편의점마다 화장실이 다 설치되어 있고, 시골의 화장실도 엄청 깨끗하고 물도 전부 자동으로 나오더군요.



가장 인상 깊었던 화장실은 한 작은 건물에서 본 화장실입니다. 차를 오래 타고 길을 걷다 한 건물의 직원에게 화장실이 어디있는지 물어봤는데, 직원이 가르쳐 준 화장실은 장애인 표시가 있었습니다. 


일반 화장실이 따로 있는 줄 알고 건물을 거의 다 돌아다녀 보았지만 그 건물의 화장실은 아까 본 장애인 화장실이 전부였습니다. 뭔가 이상해서 1층으로 와서 아까봤던 화장실 문을 다시 보니 제가 착각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TOILET FOR EVERYONE' 게다가 '모두의 화장실'이라고 한글로 딱 적혀있었습니다. 들어가보니 큰 변기와 남자용 소변기, 그리고 장애인들을 위한 손잡이도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그 화장실은 장애인과 장애인이 아닌 사람들 모두가 사용하도록 만들어진 것이었습니다. 장애인 전용이 아니라 모든 사람이 사용할 수 있는 화장실이라는 것입니다. 


원래는 화장실을 여러 개 따로 지을 돈이 없거나 공간이 없어서 일지도 모르겠지만 '모두를 위한 화장실'이라는 생각 자체가 좀 좋은 것 같네요. 


짧았지만 여러 가지로 재밌는 풍경을 많이 볼 수 있었던 일본 여행이었습니다. 



'베테랑'이라는 영화를 보았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영화 부당거래와 베를린을 연출하신 '류승완' 감독님의 작품입니다. 전작들에서 볼 수 있는 류승완 감독님 특유의 긴장감있는 연출을 좋아했었는데, 이번 영화 '베테랑'은 긴장감보다도 웃긴 장면과 액션이 풍부한 오락 영화에 가까운 것 같았습니다. 


베테랑을 보면서 류승완 감독님의 전작 '부당거래'가 많이 떠올랐는데. 그건 부당거래와 베테랑 두 영화 모두 배우 황정민씨가 주연으로 나오고 범죄를 돈으로 덮으려하는 사람들이 주 내용이기 때문이죠. 


배우와 상의하고 계시는 류승완 감독님(왼쪽)


두 영화 모두 황정민씨가 경찰로 나오는데, 부당거래에서는 높은 자리에 오르기 위해 무슨 짓이든 하는 욕심많은 경찰로 등장하는 반면, 베테랑에서는 오히려 승진에는 별 관심이 없고, 자신의 가치와 정의를 지키려는 모습을 많이 보여줍니다. 


실제로 베테랑에서 승진에 별 신경을 쓰지 않는 모습을 많이 보여주기도 합니다. 캐릭터의 차이 만큼이나 두 영화에서 황정민씨가 연기하는 두 경찰 최철기(부당거래), 서도철(베테랑)의 역할도 많이 다릅니다. 


부당거래의 최철기 형사

베테랑의 서도철 형사


부당거래의 최철기 형사는 급하게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엉뚱한 사람을 범인으로 몰아 얼른 덮으려고 하고, 베테랑의 서도철 형사는 반대로 엉뚱한 사람들이 죄를 뒤집어쓰는 것에 대해 분노하죠. 


이렇듯 부당거래와 베테랑은 기본적인 설정은 비슷하지만, 문제의 시작과 해결과정, 던지는 메세지도 확연히 다릅니다. 부당거래에서는 선과 악의 대립처럼 보이지만 결국에 착한 놈이 하나도 없는데, 베테랑에서는 선과 악의 경계가 분명합니다. 



부당거래는 모호한 선과 악처럼 이야기 진행과 주제도 좀 복잡하고 여러번 보지 않으면 이해되지 않는 부분도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베테랑은 서도철 형사의 아내(진경 분)가 영화 중간에 나와 주제를 대변하는 말을 화끈하게 던져줍니다. 


"잘 살지는 못하더라도 쪽팔리게는 살지말자."


이 대사는 전작 베를린에서도 비슷하게 표현되었습니다. 북한의 최고 요원 표종성(하정우 분)이 아내와의 식사 중에 하는 대사 " 우리가 가난해도 당당하게 살 수 있다고 믿는다." 바로 그것이죠. 


부당거래에서는 돈에 굴복하는 사람들을 보며 어쩔 수 없는 잔인한 현실에 답답하고 불편했었는데, 베테랑에서는 돈의 힘에 맞서 극복하려는 사람들이 많이 나옵니다. 



미련해 보이지만 위험한 일에 뛰어들고, 몸이 다치면서도 이 정도는 아무렇지 않다는듯 여유롭게 장난기섞인 대사를 날리는 주인공들을 보면 영화의 제목에 베테랑이 점점 더 잘 어울린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뭐 여튼 여러모로 부당거래와 비슷하면서도 많이 다른 베테랑이었습니다. 영화 베테랑만의 재미도 많이 있었고, 천호진, 유해진, 오달수 등의 주연만큼이나 빛나는 연기가 참 좋았습니다. 


모델로 유명하신 장윤주씨도 생각보다 연기를 아주 잘하시고, 영화의 재미도 보태주는 역할을 하셔서 영화를 보는 내내 모델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았습니다. 



주연이신 황정민씨의 연기는 물론이고 특히 유아인씨의 연기도 참 인상적이었는데, 류승완 감독님의 영화에서 거의 항상 영향력있는 악역으로 등장해 영화의 재미를 더해주시는 류승완 감독님의 동생 류승범씨가 나오지 않아서 '누가 그 자리를 채울까?' 하는 걱정이 있었는데, 유아인씨가 악역도 참 멋있게 잘 소화하시더라구요. 



진짜 망나니가 뭔지 보여주는 광기, "어이가 없네."라는 대사는 아직도 생생하네요. 베테랑에는 미리 인터넷으로 공개될만큼 인상깊은 명대사가 참 많은데요. 그 대사들을 곱씹으면서 영화를 보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오랜만에 코믹과 액션, 드라마가 잘 조화된 영화를 본 것 같습니다. 부당거래를 보며 나쁜 주인공들과 불편한 내용에 느꼈던 답답함이 이번 베테랑에서 정말 통쾌하게 해소되는 것 같습니다. 





베테랑 (2015)

Veteran 
8.4
감독
류승완
출연
황정민, 유아인, 유해진, 오달수, 장윤주
정보
액션, 드라마 | 한국 | 123 분 | 2015-08-05


얼마 전 TV에서 '클라우드 아틀라스'라는 영화를 보았습니다. 엄청난 대작이라고 해서 예전부터 보고싶었던 영화였는데 이번에 보게 되어서 좋았습니다. 


영화는 대작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엄청나게 긴 시간의 영화입니다. 172분이라는 러닝타임 동안 클라우드 아틀라스라는 영화는 '운명'이라는 주제를 다룹니다. 


특이하게 총 6개의 에피소드로 나뉘어 진행되는데, 옴니버스 영화라고 하기에는 좀 그렇습니다. 왜냐하면 각각의 에피소드들이 모두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있고, 장면들이 교차적으로 편집되어 진행되기 때문이죠. 


영화의 흐름은 불교의 윤회사상을 떠올리게 하는데, 모든 운명이 순환한다는 느낌을 많이 줍니다. 각 에피소드들의 주인공들이 가지고 있는 소품이나 기억, 행동 등으로 그들이 같은 운명을 반복하고 있고, 환생한다는 것을 금방 알 수 있죠. 



이 영화를 만드신 만드신 워쇼스키 남매와 톰 티크베어 감독님은 친절하게 각 에피소드의 주인공들에게 '별똥별' 모양의 점을 그려놓는데, 영화는 그 모양을 따라서 보면 이해가 쉬울 것 같습니다. 


이 정도의 기본적인 틀을 바탕으로 영화는 6개의 에피소드에서 각기 다른 장르와 메세지를 보여줍니다. 스릴러, 코미디, SF, 미스터리, 판타지, 로맨스 등 수많은 장르가 뒤섞여 우정과 욕망, 진실, 자유, 존엄 등 다양한 것들을 표현하죠. 


저는 6가지의 에피소드 중에서 한국 배우이신 '배두나'가 주인공으로 나오는 미래 도시 네오 서울의 스토리가 가장 재미있었습니다. 한국의 서울이 배경이어서 그런 것도 있었지만 던지는 메세지가 가장 맘에 들었던 것 같네요. 



'서울(Seoul)'이라는 발음이 영혼을 뜻하는 'Soul'이라는 단어와 비슷해서 서울이라는 도시를 배경으로 했다고 합니다. 영화 자체가 영혼의 순환이라는 것을 다루고 전체적으로 동양의 여러 사상을 많이 반영한 것 같습니다.


미래 세계의 중심을 서울이라고 표현하고 한국어가 계속 나와서 신기하더라구요. 영화 속에서 서울을 피폐한 도시로 표현하는데, 그건 스토리와 관련이 많이 있어서 설득력이 있기도 했습니다.  


여튼 네오 서울 에피소드는 자유와 존엄을 위해 싸우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하는데, 그 에피소드는 첫 번째 에피소드와 많이 연관이 있습니다. 자유를 위해 영원히 싸운다는 메세지가 참 여운이 많이 남았습니다. 



이것말고도 각각의 에피소드가 정말 완성도 높은 철학적인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이 영화를 완전히 이해하려면 몇 번 더 봐야할 것 같습니다. 


긴 러닝타임 만큼이나 다양하고 어마어마한 이야기를 담은 영화입니다. 시간나면 한 번 보시는 것을 권유합니다. ^^




클라우드 아틀라스 (2013)

Cloud Atlas 
8.2
감독
앤디 워쇼스키, 라나 워쇼스키, 톰 티크베어
출연
톰 행크스, 할리 베리, 짐 브로드벤트, 휴고 위빙, 짐 스터게스
정보
SF, 액션 | 미국 | 172 분 | 2013-01-09



베르나르 베르베르라는 유명한 작가 있습니다. 소설 개미, 신, 뇌, 제3인류 등 인기있는 책을 무수히 많이 써낸 작가입니다. 


친구들이 그 분 책을 많이 읽는 모습을 봐서 베르나르 베르베르라는 작가의 이름을 아는 정도였습니다. 그런데 캄보디아에서 지낼 때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책을 한 권 보았습니다. 


저번에 있던 한국사람들이 놔두고 간 책이었습니다.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상상력 사전'이라는 책이었는데, 무슨 백과사전처럼 엄청나게 두꺼운 책이었습니다. 


도서관에서 빌렸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그 책은 백과사전이 맞았습니다. 특별한 점은 베르나르 베르베르가 직접 만든 사전이라는 것입니다. 베르나르 베르베르라는 작가가 살아오면서 알게 된 것들, 조사한 것들을 책으로 정리해 놓은 지식의 창고였습니다. 


실제로 베르나르 베르베르는 이 사전에 담긴 지식들을 바탕으로 자신이 쓰는 소설을 많이 썼다고 합니다. 그 작가의 인생 그 자체가 이 상상력 사전에 담겨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그래도 자신의 모든 것을 다 담은 것은 아니겠죠? 어쨌든 이 책은 말그대로 예술과 역사, 과학 등의 모든 종류의 지식이 담겨있는 백과사전이지만 읽으면 아주 재미있어서 계속 읽고 싶어집니다. 


그것은 바로 책 속에 작가의 말? 같은 짧은 코멘트가 달려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그리스의 한 신에 대한 전설과 역사의 정보가 있고, 마지막에 그 전설에 대한 베르나르 베르베르 개인의 생각이 덧붙여져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재미있는 점은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다른 책인 '상대적이며 절대적인 지식의 백과사전'이라는 곳에서도 볼 수 있는데, 그 책에서는 직접적으로 작가 베르나르 베르베르가 독자들과 이 책으로 소통하고 싶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쓴 사전에 담긴 지식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독자 개개인의 관점을 가지고 받아드리라는 말도 적혀있습니다. 그래서 '상대적이며 절대적인'이라는 말을 책 제목에 붙인 것이죠. 



어쨌든 이 두 책을 읽으면서 베르나르 베르베르라는 작가에게 관심이 많이 생겼습니다. 사전에는 '개미'에 대한 이야기가 정말 많이 나오는데, 아무래도 이런 개미들에 대한 정보가 모여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대표작 소설 '개미'가 나온 것 같습니다. 


책에 나오는 이야기들은 정말 무궁무진합니다. 지금까지 알지못했던 것들은 물론이고, 알고있는 줄만 알았던 것들까지고 새로운 관점에서 해석합니다. 


철학과 역사, 과학, 예술, 정치 수학까지 전혀 생각하지 못했던 다양한 시선으로 접근하고, 생각할 거리들을 끊임없이 던져줍니다. 


"안다고 생각하는 만큼 모르는 것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자신이 무언가를 안다고 해도 그것은 오만이고, 아직 모르는 게 훨씬 많은 게 세상인 것 같습니다. 


사람이 살아가면서 진리에 가까워지려면 지식를 곧이곧대로 받아드리는 것보다도 그 지식을 통해 자신의 관점을 가지고 끊임없이 생각하는 힘을 길어야 하지 않을까요?

마산 YMCA에서 새로운 캠프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저도 어릴 때 YMCA에서 진행하는 캠프를 많이 갔었습니다. 산골캠프라고 해서 시골에 가서 놀다오는 식이였는데, 아직까지도 기억에 많이 남더라구요. 


자연에서 친구들도 사귀고 같이 뛰어놀던게 참 재밌었던 것 같습니다. 이번에 진행되는 '동고동락'이라는 캠프는 전라남도 광양의 백학동 마을에서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여러 가지 탐험도 요즘 유행하는 예능 프로그램인 '삼시세끼'처럼 밥을 직업 해먹어보기도 하면서 좋은 경험이 될 수 있겠더군요. 친구들과 힘을 합쳐 밥을 해먹고 같이 다양한 도전도 해보면서 공동체 의식도 기를 수 있겠네요.


현대사회의 삭막한 도시 속에서만 지내는 아이들을 시골에서 잠시 뛰어놀며 즐거운 추억을 하나 만들어 주는게 어떨까요? 


3박 4일 28만 원이면 적지 않은 비용이지만, 그 이상의 재미와 경험, 의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참석 신청 : 055-252-9878




오랜만에 부모님과 영화관에서 영화를 봤습니다. 본 영화는 요즘 아주 흥행을 하고있는 '암살'이었습니다. 타짜, 도둑들 등의 영화도 만드신 최동훈 감독님의 작품이라 기대를 많이 하고 봤습니다. 


영화 암살은 일제강점기를 배경으로 합니다. 독립운동가들의 암살임무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는데, 전지현과 하정우, 조진웅 등 제가 좋아하는 배우 분들의 액션이 참 보기 좋았습니다. 



시원시원한 액션 뿐만 아니라, 마지막에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라도 느낄 수 있는 뭉클함까지.. 재미와 감동을 다 잡을 수 있는 완성도 높은 영화였습니다. 


영화속에는 실제로 독립운동을 하셨던 분들이 많이 등장하시는데, 대표적으로 백범 김구 선생님과 약산 김원봉 선생님입니다. 김구 선생님은 독립운동하면 바로 떠올릴 정도로 아주 유명한 분이시지만, 김원봉 선생님은 저도 처음 들어본 분이었습니다. 


인터넷을 찾아보니 김원봉 선생님은 독립운동에서 김구 선생님과 견줄만한 업적을 많이 세우신 분입니다. 우리나라가 독립하는데, 아주 큰 역할을 하셨던 훌륭한 분이죠. 



김원봉 선생님은 항일 무장 독립운동 단체인 의열단을 조직하여 일제의 주요인물들과 친일파들을 암살하고, 국내에 있는 일제 수탈 기관들을 파괴하면서 무장 투쟁으로 독립운동을 하셨습니다. 


김구 선생님이 인도의 지도자 간디와 비슷하다고 한다면, 김원봉 선생님은 쿠바의 혁명가 체게바라와 비슷한 것 같습니다. 이렇게 김원봉 선생님도 독립운동에 큰 영향을 끼친 인물인데 왜 많이 알려지지 않았을까요?


그건 아마도 독립운동을 하시던 당시에 중국에 있는 황포군관학교를 다니시고 독립운동을 일으켰던 방식이 사회주의와 좌파로 불리게 되고 해방 이후 친일파의 득세에 혐오감을 느껴 북한을 넘어가면서 우리나라에서 많이 잊혀지신 것 같습니다. 


아무리 사상의 차이가 생겼더라고 해도 북한이든 남한이든 우리 민족이라면 당연히 존경해야할 분이 역사 속에서 잊혀져가고 교과서에도 잘 나오지 않는다고 하시니, 안타까울 뿐이네요.



그런 점에서 영화 암살이 독립운동을 하셨던 분들을 다시 한 번 떠올리게 해주고, 그 분들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다시금 가지게 해주는 좋은 영화일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영화 속에 중국을 거점으로 활동했던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잠깐 나오는데, 실제 상하이에 남아있는 대한민국 임시정부와 내부를 거의 동일하게 만들어서 영화를 보며 어릴 때 중국에 가서 봤던 임시정부의 모습이 떠올랐습니다. 


그것말고도 영화에서 일제강점기 때의 시대를 알 수 있는 여러 가지 장치들이 많이 있어서 몰입도가 높아진 것 같습니다. 



영화 속 인물들의 대사가 참 기억에 많이 남는데, 가장 인상깊었던 대사는 큰 부상을 입은 독립운동가 한 명이 다시 몸을 일으켜 임무를 수행하려 하는데, "그 몸으로 어떻게 하려구요?" 라는 말에 "이 일은 몸으로 하는 게 아닙니다." 라고 하는 대사입니다.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란 없다' 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역사를 기억하는 것은 아주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일제강점기라는 아주 고통스러운 상황속에서도 나라를 다시 되찾으려 목숨을 걸고 싸웠던 분들을 잊지 않는 것은 더 중요하겠죠. 




암살 (2015)

Assassination 
8.5
감독
최동훈
출연
전지현, 이정재, 하정우, 오달수, 조진웅
정보
액션, 드라마 | 한국 | 139 분 | 2015-07-2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