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할아버지와 아버지, 어머니, 그리고 삼촌과 숙모, 사촌동생들과 함께 순천에 여행을 갔다.

숙소에서 하룻밤을 잔 우리들은 아침에 일어나서 씻은 뒤에 숙소 옆에 있는 순천만 갈대밭으로 산책을 나갔다. 그런데 갈대밭이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길었다. 그리고 산까지 있었다. 처음에는 산책을 그만하고 숙소로 돌아가려고 했지만 여기까지 간 김에 산에 한번 올라가보기로 하였다.

그런데 할아버지와 삼촌은 힘들다고 중간에 먼저 숙소로 다시 가셨다. 하지만 나는 계속 산을 올라갔다. 처음에는 내가 가장 빨리 갔었는데 점점 지쳐서 마지막에는 우리가족 중에서 꼴지로 정상에 올라갔다.

순천만 용산 전망대에서 어머니, 숙모와 사촌동생들과 함께.


나는 오기가 생겨서 정상에서 사진을 찍고 내 사촌동생인 리나와 함께 전력질주로 산을 내려왔다. 오랜만의 등산이라 무지 힘들었지만 산공기가 정말 좋았다.

나와 리나는 결국 일등으로 산에서 내려와 숙소로 들어갔다. 숙소에는 삼촌과 할아버지께서 쉬고 계셨다. 나는 들어오자 마자 아침으로 먹을 라면을 끓이기 시작했다.

라면을 넣을 때쯤에 나머지 어른들이 숙소로 돌아오셨다. 우리는 다같이 라면을 아침으로 먹고 숙소를 제공해주신 할머니께 인사를 드린 뒤 차를 타고 '태백산맥 문학관'으로 출발했다.

태백산맥 문학관에서 검은 연필세트와 공책을 샀다.


그곳은 '조정래' 선생님께서 지으신 소설 '태백산맥'에 대한 것을 전시해 놓은 곳으로 태백산맥의 원고와 조정래선생님의 친필 사인이 들어 있는 책 등이 많이 전시되어 있었다. 

태백산맥 문학관을 다 보고 나서 '부처님 오신날'을 기념해서 절을 두 곳 갔다. 그 중에 한 곳은 '송광사' 라는 곳으로 우리나라 3대 사찰에 들어가는 굉장히 유명한 사찰이었다. 

우리는 절까지 다녀와서 다같이 서로 인사를 하고 할아버지와 삼촌네는 남해로 가고 우리가족은 다시 마산에 있는 우리집으로 돌아왔다.

송광사에 올라가면서 뻥튀기를 먹었다.


이번 여행에서 가장 재미있었던 곳은 바로 태백산맥 문학관이였다. 왜냐하면 그곳에서 아버지와 삼촌이 연필과 공책을 사주시고 정말 멋진 명언을 하나 알게되었기 때문이다.

그 명언은 조정래 선생님이 말씀하신 것으로 '문학은 인간의 인간다운 삶을 위하여 인간에게 기여해야 한다'라는 조금 어려운 말이였다. 이 말의 뜻은 언어로 만든 예술은 인간이 인간다운 삶을 살기 위해서 인간에게 도움이 되어야 한다는 뜻이다. 


나도 이 명언의 뜻을 제대로는 모르지만 이 명언을 듣고 나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그러면 이여행을 갔다온 보람이 남을테니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