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모교인 창신중학교를 방문했습니다. 이제 고등학교도 졸업했고, 대학도 가니까 오랜만에 중학교 선생님들을 뵈러 간 것입니다. (창신중은 사립이라 예전에 계시던 선생님들이 계속 계실 수 있습니다.)


창신중 근처의 버스 정류장에서 내리니까 6년 전 처음 창신중을 등교할 때 느꼈던 그 설렌 감정을 다시 느끼는 것 같았습니다. 수능 칠 때 왔던 곳이지만 이번에는 선생님들을 뵈러 가는 것이라 기분이 달랐습니다.


학교에서 가서 우선 교무실로 갔습니다. 다행히 제가 학교를 다닐 때 계시던 선생님들이 많이 남아계셨습니다. 제가 우리 학년에서 유일하게 대안학교로 진학한 학생이라 그런지 대부분의 선생님들께서 저를 기억하고 계셨습니다.

그게 아니더라도 제가 중학교 때부터 워나 성격이 활발하고 자유분방했기에 기억해주시는 것 같았습니다. 사람 성격은 일단 밝은 게 좋은 것 같습니다.

선생님들께 인사를 드리고 3학년 때 담임선생님과 대화를 나누었습니다. 그동안 어떻게 지냈는지, 진로는 어떻게 되었는지... 등 그 동안 하지 못했던 대화를 나누다보니 시간이 금방금방 지나갔습니다.


1학년, 2학년 때 담임을 해주신 선생님들과도 긴 대화를 나누었습니다. 인생에 대해 진심어린 충고를 해주시고 중학교 때 들었던 잔소리가 이제서야 이해가 되었습니다.

선생님들과 대화를 나누고 학교를 한 번 둘러보았습니다. 그 동안 학교가 얼마나 바뀌었는지, 또 예전과 별로 다른 것이 없는지 확인하고 싶어서였습니다.

학교의 구조 자체는 별로 바뀐 게 없었습니다. 하지만 시설이 달라진 곳이 꽤 있었습니다. 우선 화장실이 아주 깨끗하고 세련되게 공사되어 있었고, 학생들의 쉼터와 수학, 영어 전용 교과교실도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그것말고는 바뀐 게 거의 없었습니다. 학교를 둘러보니 옛 감상에 젖어들기 시작했습니다. 내가 공부했던 교실, 친구들과 뛰어놀던 복도, 농구장.. 중학교 시절 추억들이 하나씩 생각나면서 기분이 묘해졌습니다. 이런 걸 추억 돋는다고 하죠? 

학교를 돌아보고 나서 선생님들과 학교 급식을 먹었습니다. 약 3년만에 먹어보는 창신중 급식은 아주 맛있었습니다. 학교를 다닐 때에도 창신중 급식은 맛있었던 걸로 기억하고 있는데, 역시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습니다.


이제 창신중 급식을 언제 또 먹어보겠습니까? 식판 한 그릇을 뚝딱 비우고 급식 조리사 선생님들께도 인사를 드렸습니다.

옛날에는 참 가기 싫은 게 학교였고, 참 무서웠던 게 선생님들이었는데, 이제는 학창시절의 추억이 담긴 곳이 되었고, 지금의 나를 만들어 주신 고마운 스승님들이 되었습니다.

그렇게 싫어했던 학교가, 그렇게 무서웠던 선생님들이 이제는 모두 그리워집니다. 얼마 전에 졸업한 태봉고도 몇 년만에 찾아가면 어떤 기분을 느낄 수 있을까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