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안 고3이니 시험이니 여러가지 핑계를 대면서 블로그 관리를 미루고만 있었는데, 오늘은 시험이 끝났으니 오랜만에 포스팅을 한 번 해볼까 합니다.


이번에 포스팅할 내용은 또다시 우리 학교 미술시간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2년이 넘도록 태봉고등학교를 다녔지만 우리 학교의 미술시간은 아직도 적응하기가 힘든 것 같습니다.

저희 학교의 미술시간에는 항상 새로운 것을 추구하기 때문입니다. 수업 때마다 더욱 새로운 것을 창조하려 하고 더 아름다운 미술의 영역을 시도합니다.

저는 그런 미술 시간이 너무나 재미있게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제 고등학교 시절의 마지막이자 태봉고에서의 마지막 선택 과목 두가지 모두 미술 수업을 선택했습니다.

올해에 제가 참여하는 미술 수업은 두가지입니다. '건축 목공'과 '영상 매체와 미술'수업 이 두가지가 있는데, 특히 영상 미술 시간에 조금 특별한 것을 했습니다.

처음에는 영상 미술이라서 제가 좋아하는 분야인 영상을 찍고 제작하는 작업을 할 줄 알았는데, 영상 제작을 하기 전에 먼저 다른 특별한 무언가를 하기로 했습니다.


미술 선생님께서는 학생들에게 의견을 받 았습니다. 학생들과 선생님의 오랜 회의를 거쳐 결국 '벽화 그리기'를 하기로 했습니다.

벽화를 그릴 장소는 당연히 학교였습니다. 그릴 곳을 정하던 중에 운동장에서 학교로 올라오는 계단과 거기에 있는 벽이 너무 허전하다는 의견이 나와서 거기에 벽화를 그리기로 했습니다.
 
벽화를 그리기 위해 장소는 정해졌고, 다음은 무엇을 그릴 것인지가 문제였습니다. 무엇을 그릴지는 선생님께서 아이디어를 많이 주셨습니다.   
 

우선 벽화의 주제는 'Sky(하늘)'이었습니다. 학교를 들어오는 입구에 탁 트여있는 하늘이 그려져있는 벽화를 보면 긍정적이고 활기찬 느낌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근거였습니다. 하긴... 하늘을 보고 기분 나빠하는 사람은 없겠죠? 

그렇게 미술 시간에 그릴 벽화에 대한 회의를 마친 후, 이제 학교의 공동체에게 허락을 맡을 시간이 되었습니디. 우리 학교는 학교의 모든 공동체가 함께 사용하는 곳이기 때문에 허락도 없이 마음대로 벽화를 그릴 수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그 중요한 '태봉고 공동체에게 벽화 그리기 허락받기'는 제가 맡기로 했습니다. 제가 학교의 행사부장이기 때문이었죠.

저는 공동체에게 벽화에 대한 설명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프레젠테이션 발표를 준비했습니다. 저는 말로 수십, 수백번 설명하는 것보다 한 번 보여주는 것이 더 효과적인 설명 방법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프레젠테이션도 거추장스럽게 만들지 않았습니다. 정확이 육하원칙에 근거하여 벽화를 누가 그리며, 언제, 어디서, 무엇을 그리고, 또 어떻게 그릴 것이며 왜 그리는지 아주 간단하게 설명했습니다.


그리고 벽화를 그릴 장소를 사진으로 찍어서 제시하고, 벽화에 어떤 그림을 그릴 것인지 여러가지 그림들을 예시로 보여주며 벽화 그리기에 대한 신뢰를 심어주었습니다.

벽화 그리는 것은 아주 쉽게 허락이 되었습니다. 학교를 예쁘게 인테리어한다는데, 반대할 사람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물론 제가 발표를 잘한 것도 있지만ㅎㅎㅎ)

그렇게 벽화 그리기에 대한 공동체의 허락을 받아내고, 본격적으로 벽화 그리기 작업에 돌입했습니다. 학생들은 각자 자신이 그릴 그림에 대해 구상을 하고 벽과 계단의 길이를 측청해가며 구도를 잡아갔습니다.


계단을 맡은 조의 컨셉은 '발'이었습니다. 저희들이 그림을 그리는 계단은 학교로 가기위해서 가장 처음 밟아야 하는 계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사람들이 지나가고, 또 다양한 사람들이 그 계단을 밟게 된다는 의미에서 다양한 모양의 발을 그리기로 했습니다.

계단의 가장 위부분은 면적이 넓기 때문에 발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람들의 다리까지 그리기로 했습니다. 


저는 그림을 잘 못그려서 사진을 찍으며 묻어가려고 했지만 아주 작은 그림이라도 그려서 함께 참여하라는 미술 선생님의 말씀 때문에 저도 난생 처음으로 벽에 그림이라는 것을 그려보았습니다.

먼저 분필로 벽과 계단에 간단한 스케치를 그려나갔습니다. 벽에 그리는 벽화의 컨셉은 '퍼즐'이었습니다. 온 벽에 퍼즐조각처럼 그림을 그려서 벽의 중간에 퍼즐이 떨어져 나가며 하늘이 보이는 것을 표현하려는 것 같았습니다.


퍼즐 안에는 저희 학생들의 꿈에 대한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벽화의 중간에도 우리 학교의 교육 과정 중 하나인 LTI(직업 체험활동)을 크게 적어놓았습니다.


학생들은 자신들이 지금 하고있는 활동이나 자신의 꿈과 관련된 그림을 퍼즐 안에 하나씩 그렸습니다. 저는 학교에서 저를 가장 잘 표현 할 수 있는 게 무엇일지 고민하다가 저의 별명이자 롤모델인 '간디'라는 글자를 적었습니다.

졸업하기 전에 태봉고에 제 이름을 남기고 가자는 취지였습니다. 선생님께서는 저의 '간디'글자를 보고 너무 허전다하며 그 옆에 저의 얼굴을 간단하게 그려주셨습니다. (저랑 정말 하나도 안 닮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가 학교에서 2년 동안 했던 활동이 영상 제작 활동이기 때문에 (저랑 안 닮은)제 얼굴 옆에 간단하게 카메라 한 대를 들고있는 것을 그리려고 했으나... 아쉽게도 아직 미완성이랍니다.

저를 포함한 대부분의 친구들은 벽화를 처음 그려보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그림을 못그려도 괜찮았고, 아주 작은 것을 그려도 상관 없었습니다.


퍼즐이라는 컨셉 덕분에 아주 작은 그림이라도 여러개가 모이면 하나의 큰 그림이 되었고, 굉장히 못그린 그림이라도 형태만 있으면 선생님께서 퀄리티있는 그림으로 고쳐주셨습니다.

하지만 미술 선생님깨서 왠만해서는 벽화 그리는 것에 손을 잘 대지 않으셨습니다. 학생들이 스스로 벽화를 그려가는 것을 원하셨고, 그림에 손을 대지 못하는 친구들 도와주거나 그림을 조금씩 고쳐주시기만 할 뿐, 저희들의 모습을 계속 지켜보셨습니다. 

미술 선생님의 인자한 웃음.


사실 태국에 자원봉사를 갔을 때에도 벽화를 그릴 기회가 있었지만 그 때에도 그림 그리는 것이 귀찮고, 싫어서 사진이나 찍으며 살짝 빠졌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학교에서 친구들과 함께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벽화를 그려보면서 저희들의 손으로 직접 학교의 아름답게 꾸며간다는 기분이 들었습니다.




더 넓은 표현으로 학생들이 스스로 학교를 만들어 갈 수 있다는 나름대로의 자신감도 생겨난 것 같습니다. 고3이라 입시니 뭐니 하면서 스트레스도 많이 받겠지만 이렇게 학교에서 벽화도 그리면서 성취감도 느끼고, 뿌듯함에 스트레스도 날리고, 벽화 그리기는 여러가지로 참 기분 좋은 작업인 것 같습니다.

아직은 벽화 그리는 것이 다들 익숙하지 않아서 진도가 굉장히 더딘 편입니다. 그래서 아직 반 정도밖에 완성하지 못했지만 이제 슬슬 그림의 형태가 잡혀가는 것 같습니다. 

미술 수업이 일주일에 2시간 들었으니까, 이제 한 1~2주만 더 있으면 벽화가 완성될 것 같습니다. 벽화가 다 완성되면 벽화 그리기 2부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