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 태봉고등학교의 한국사 수업에서 발표 수업을 하는데요. 4명씩 총 네 모둠을 만들어서 모둠별로 우리나라 한국사의 시기를 정하여 발표를 하는 것입니다.

제가 속한 모둠의 발표시기는 조선시대 ~ 19세기까지였습니다. 그렇게 시기를 정하여 그 시기 동안 발생했던 역사적인 사건 중에서 중요한 10가지의 사건을 선정하여 발표하는 형식이었습니다.

제가 선정한 주제는 '조선 건국' 이었습니다. 탕평책이라는 사건도 선정했지만 시기적으로 한참 뒤이기 때문에 조선 건국이라는 사건에 대해 조사하고 발표를 했습니다.

발표를 위해 저는 ppt를 준비하였고, 조선 건국에 대해 차근차근 발표를 했습니다.


조선 건국에 대해 발표하면서 중점을 둔 것은 바로 조선을 세운 태조 이성계의 행동이었습니다.

고려의 장군이었던 이성계가 권력을 잡기위해 했던 위화도 회군, 과전법 공포 등 조선을 세우기까지의 전반적인 모습과 이성계의 행동을 중심으로 발표를 했습니다.


제 발표를 보신 한국사 선생님의 평가는 준비를 철저히 한 모습이 보였고, 조선 건국에 대한 내용을 여러가지 자료를 통해 체계적으로 발표해서 이해하기 쉬웠으며 친근한 말투로 발표에 집중할 수 있었다고 했습니다.

이제 다음 발표 주제는 '탕평책' 입니다. 아직 조사해보지 않아서 었던 사건인지는 잘 모르지만 열심히 조사해서 또 열심히 발표해야겠죠~

이번 주말 동안 또 발표준비를 하려니 아득하네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