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태국에서의 마지막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개학을 하다보니까 블로그 쓸 시간이 부족했네요;;; 태국에 다녀오고 블로그를 계속 쓰다보니 벌써 학교가 개학을 해버리네요.

어쨌든 태국에서의 마지막날의 하루전 우리 단원들은 마지막으로 반부왁캉 학교로 갔습니다. 거기에 있는 태국의 학생들도 헤어진다는 것을 알고있었는지 그날따라 더 신나게 우리들과 놀려고 했습니다.

우리는 그런 학생들에게 계속 감사했습니다. 한국이라는 낯설고 먼 나라에서 찾아온 우리들을 11일동안 그렇게 잘 이해해주고 함께 놀려고 하는 그들의 모습은 진정한 문화교류의 자세였습니다.

그런데 그런 학생들과 헤어지려니 모두들 감정이 격해졌나봅니다. 이별의 시간이 다가오자 하나 둘 씩 눈물을 흘리기 시작했고, 태국의 학생들도 울기 시작했습니다.


남는 것은 사진밖에 없다고 생각해서 태국의 학생들 모두 각자의 휴대폰을 꺼내서 사진을 마구 찍었습니다. 우리는 최대한 열심히 사진 촬영에 참가했고 그들에게 마지막 추억인 사진을 남겨주려고 노력했습니다.

단원들과 태국의 학생들의 대부분이 울고있는데 아무래도 남자 단원들은 잘 울지 않았습니다. 확실히 남자들이 감성이 풍부하지 못하나 봅니다.


반부왁캉 학교에서 작별인사를 하고는 다시 둘쨋날에 갔던 산캄펭 YMCA에 갔습니다. 거기에서 하룻밤을 보내고 다음날 태국 관광을 조금하다가 바로 공항으로 갔습니다.

공항에는 우리와 함께 생활하고 교류했던 몇몇의 태국인들과 반부왁캉 학교의 학생들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엇습니다.

비행기를 타는 마지막 순간까지 우리들과 인사를 하고싶은 것 이었습니다. 그들을 다시 만나자 단원들과 태국인들은 다시 눈물을 흘렸습니다.

서로를 바라보며 정말 애틋한 작별인사를 나누었습니다. 그리고 비행기를 타는 마지막 순간까지 우리를 마중나온 태국인들에게 감사한 나머지 저도 눈물을 잠깐 흘렸습니다.


그리고 유리로 된 공항의 출입구를 사이에 두고 정말 끝까지 눈물을 보이며 작별인사를 했습니다. 언젠가 다시 만날 수 있다는 기대를 품고서 우리는 정말 그들과 헤어졌습니다.


저는 태국인들과 헤어지는데 전혀 슬프다는 느낌이 들지 않았습니다. 태국인들과 충분히 친해지고 정도 많이 들었는데 왜 슬프지 않았을까요?

곰곰히 생각해봤는데 결론이 대충 나왔습니다. 그건 제가 이별에 관대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저는 사람과 이별할 때 그렇게 슬픈 감정을 느끼지 않습니다.

그건 바로 언젠가는 다시 만날 수 있을거라는 기대가 있기 때문입니다. 태국의 학생들과 다시 만날 수 없다고 해도 저는 다시 만날거라는 기대가 조금이라도 남아있기 때문에 슬프지 않은 것 같습니다.

오히려 저는 사람과 이별할 때가 아닌 이별했던 그 사람과 다시 만났을 때 감정이 격해집니다. 예를 들어 초등학교 시절 수련회를 갈 때, 출발할 때에는 부모님과 잠시 떨어져도 전혀 슬프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수련회를 다녀오고 나서 부모님을 다시 만나게 될 때는 바로 울음을 터뜨렸습니다. 그것과 마찬가지로 이번에 헤어진 태국 사람들을 시간이 한참 흘러, 다시 만날 때에는 제가 바로 울 것 같습니다.

이별보다는 다시 만나게 되는 '재회' 에 눈물이 나는 저의 감정이 조금 이상하나요? 하지만 제 감정은 그런 것같습니다. 정말 태국 사람들을 다시 만난다면 실컷 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정말 어른이 되어 태국의 치앙마이 부왁캉 마을에 가서 눈물을 쏟아내며 그들과 다시 만나고 싶습니다.


+ Recent posts